철산한신아파트(1,568세대)주택조합(이하 “철산한신조합”)이 건축심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자체마다 건축심의를 먼저 하는 지자체가 있고 도시계획심의부터 하는 지자체가 있다. 광명시의 경우는 도시계획심의부터 진행한다.
철산한신조합은 2022년 03월 17일 도시계획심의를 접수했다. 접수 후 부서 간 협의할 것을 협의한 후 도시계획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4월 초중순경 심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철산한신조합은 도시계획심의 후 시의 조치계획을 바로 진행해서 일주일 내에 건축심의를 접수할 수 있도록 건축심의 준비를 거의 마무리한 상태다. 5월~6월에 건축심의가 끝나면 바로 행위허가 동의서(75%)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철산한신아파트 조합관계자 A 씨는 광명시에서 최초의 리모델링 사업이라서 신경써서 준비하고 있고 광명시 주택과 ‧ 신도시계획과 ‧ 공원녹지과에서 꼼꼼히 체크 하며, 잘 협조해 주고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광명시 미래공인중개사(02-2687-2800)”에 의하면, 현재 철산한신아파트는 최근 수도권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정체기에 들어갔지만, 철산한신아파트는 리모델링 추진 때문에 34평형 기준 10억~10억5천에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도시계획심의 및 건축심의가 마무리되면 34평 기준 11억 원대를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