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1조 원 달성의 MG광명새마을금고 윤재진 이사장

  • 등록 2022.09.27 16:32:40
크게보기

사람을 품은 따뜻한 금융기관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다.

새마을금고는 회원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국민 경제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협동조합이다. 전국적으로 1,295개의 금고에 자산 260조이며 국민 3명 중 1명은 새마을금고 거래자이다.

 

전국 금고 평균 자산이 2천억 정도인 가운데 인구 30만도 안되는 광명시의 MG광명새마을금고(이사장 윤재진)가 자산 1조 원을 돌파했다. 윤재진 이사장을 만나 자산 1조 원 돌파의 소감과 의미,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자산 1조 원을 달성하셨는데 소회는

- 조그마한 동네의 새마을금고로 시작하여 오늘날 자산 1조 새마을금고가 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음은 분명합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광명시 재개발 사업으로 광명새마을금고의 터전을 잃게 되었을 때는 마치 저의 집이 없어진 것처럼 속상하고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광명새마을금고를 사랑해주시고 아껴 주시는 회원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임·직원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다시 일어서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자산 1조를 기반으로 더욱 성장하는 광명새마을금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자산 1조 원이 갖는 의미는

- 광명새마을금고는 20008월 합병 당시 자산 약 680억 원으로 출발하여 이제 전국 1,295여 새마을금고 중 자산 1조 원 이상의 선두그룹으로 진입,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및 봉사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설립목적인 회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 향상과 지역사회 개발 및 나아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금융기관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여 년 만에 자산 1조 원을 달성했다. 비약적인 발전인데 비결은

- 광명새마을금고 자산 1조 원 달성은 저와 및 임원, 그리고 직원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금고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이자 MG광명새마을금고에 애정을 가지고 오랜 시간 변함없이 이용해주시는 약 7만여의 거래자분들께서 광명새마을금고를 신뢰해주신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위기가 올 것이라 는데

- 최근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리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며 국내 금융시장도 미국발 충격에 요동쳤습니다. /달러 환율이 1400원 까지 치솟은 건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금리의 상승은 돈 값이 비싸 지며 투자와 소비가 줄어들게 되고 기업의 활동을 위축시켜 소득 감소와 실업 증가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물가 시대에 따른 민생 압박 속에서 광명새마을금고는 회원에 의한, 회원을 위한, 회원의 새마을금고로 외형성장보다는 내실 경영에 충실하여 회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역사회경제 안정과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의 주민 친화적 서민금융으로서 고객을 위한 사업이 있다면

- 지난 20203월 광명새마을금고는 우리 고유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하여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재단법인 광명새마을금고 문화재단 장독대학을 설립하였습니다.

사람을 품은 따뜻한 금융기관으로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자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회원과 지역주민들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곳곳에 문화의 온기와 예술의 향기를 가득 심어 아름다운 지역을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문화적 품격을 높이고 더 많은 회원과 지역주민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광명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기 동안 가장 하시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회원에 대한 복지환원사업으로 문화사업을 위한 대규모의 복지회관을 건립하여 회원 모두가 광명새마을금고의 복지혜택을 누리고 만족할 수 있도록 현재 운영하는 문회재단 법인 장독대학을 활성화하여 회원 모두가 찾을 수 있는 광명새마을금고가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새마을금고 회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지금의 광명새마을금고가 있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길고 길었던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종식되고 있는 지금, 회원 여러분과 마주할 날이 기다려집니다.

앞으로 광명새마을금고는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사회 공헌을 통해 회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신뢰에 보답하여 자산 2, 3, 10조 원을 넘어서 “50, 100년 새마을금고를 위한 새 장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1조 원 달성 등 모든 결과는 광명새마을금고 회원 여러분의 애정과 협력의 결과라 생각합니다.

광명새마을금고는 자산 1조 원에 안주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지역 새마을금고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MG광명새마을금고를 물심양면으로 아껴 주시고 사랑해주시는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뉴스인광명 hosin33@hanmail.net
Copyright @2012 뉴스인 광명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우)14211 경기 광명시 시청로 138번길 28-1 T.02)2682-3020 F.02)2625-0604 E-mail:hosin33@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041 등록일 2014.8.14 제호 뉴스인 광명 발행인·편집인 기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