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추진 중인 관내 어린이집의 ‘사회적 기업 이용 참여하기 활동’을 통해 상생의 지역사회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어린이집의 작년 4/4분기 사회적 기업 이용실적은 83건 9,065천원이었으나, 올해 1/4분기에는 137건 16,913천원으로 크게 늘었고 복사용지, 어린이 간식, 현수막 제작, 컴퓨터 부품 등이 다양하게 구매되었다.
사회적 기업을 이용하는 한 어린이집 원장은 품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또 사회에 기여할 수도 있다는 자부심이 들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라고 말했다.
양기대 시장은 앞으로 시립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민간 및 가정어린이집의 참여도 적극 유도하여 어린이집의 사회적 위상 정립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관련법으로는 2007. 1. 13.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었으며, 광명시에서는 「광명시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광명시 사회적 경제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3개의 사회적 기업(예비사회적기업 포함)이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