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10 (목)

  • 흐림동두천 -4.0℃
  • 흐림강릉 4.2℃
  • 흐림서울 -2.2℃
  • 흐림대전 -1.0℃
  • 구름많음대구 2.0℃
  • 흐림울산 3.9℃
  • 흐림광주 1.6℃
  • 구름많음부산 4.0℃
  • 구름많음고창 0.9℃
  • 흐림제주 6.6℃
  • 흐림강화 -2.8℃
  • 흐림보은 -1.1℃
  • 흐림금산 -1.7℃
  • 흐림강진군 2.9℃
  • 흐림경주시 2.3℃
  • 흐림거제 6.0℃
기상청 제공

칼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우리 미래와 교육 연구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가 ‘하는 일’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인류 자체’를 바꾸는 일이다.
                                                                                         - Klaus Schwab 세계경제포럼 회장 -


인류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세계 경제의 중심이자 세계의 저명한 기업인, 경제학자, 저널리스트, 정치인 등이 모여 1981년부터 매해 모여 세계경제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국제민간회의인 세계경제포럼(WEF)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 (Klaus Schwab)은 2016년 초 연차총회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선언한다. 

                                                                                                 

이 회의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려 일명 ‘다보스 포럼’이라고도 하며, 산업별 회의와 지역별 회의 등을 운영하기도 하고, 여기서 다뤄지고 있는 이슈나 세계 리스크 보고서 등은 세계무역기구(WTO)나 선진국 정상회담(G7)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따라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전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미 무인택시 서비스가 미국의 아리조나 피닉스 지역에서 무료로 운영되어 왔고, 곧 유료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무인자동차가 상용화 되면 그 많은 운전기사는 어디로 가나? 3D 프린팅으로 자동차를 만들고, 12~24시간이면 단돈 400만원에 욕실과 침실이 갖춰진 주택을 한 채 짓는다. 


1. 산업혁명의 역사
 1차 산업혁명이란, 18세기 후반 영국의 제임 스와트가 화석연료를 활용한 증기기관을 시작으로 이룬 기계적 혁명이다. 이 시기에 방직기를 이용하고 증기기관을 활용하여 생산물과 사람의 이동이 쉬워졌다. 2차 산업혁명은 19세기 말부터 시작되어 전기를 이용하여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전기, 화학, 철강, 석유 분야에서 혁신을 이룬 시기이다. 다음,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를 활용하고 IT기술이 확산되고 인터넷 기술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결합 활용이라고, 제레미 레프킨(Jeremy Rifikin)을 대표로 여러 학자들이 정의하였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과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IT와 제조업이 융합되어, 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산업, 스마트 자동자, 빅데이터 등 산업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산업혁명의 발전 ●

  ▶포드 컨베이어 시스템




2.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의 기술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대표적 기술은 물리학 기술, 디지털기술, 생물학 기술이 될 것이며, 이들이 이끌어 내는 변화가 디지털 초연결사회 구축을 바탕으로 세계를 강타하고 변화시킬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물리학 분야에 있어서의 주요 기술은 무인운송수단, 3D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신소재 등을 꼽고, 디지털 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사물인터넷이 원격모니터링 기술에 활용되어 사람과 사물의 이동과 연결에 폭 넓게 활용되고, 비트코인 같은 블록체인 시스템, ‘우버’와 같은 플랫폼 기반의 공유경제나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가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생물학 분야에서는 인간게놈프로젝트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개인 맞춤형 헬스 케어 산업이 발달하고, 3D를 이용한 바이오 프린팅 산업이 발달됨과 동시에 이들에 따른 사회적, 의학적, 심리적, 윤리적 문제들이 대두될 것이다. 또한 이들 기술 분야들이 상호교류를 이루어 시너지 효과를 내며 미래 사회의 커다란 변화와 발전을 예측하게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 기술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성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류의 삶이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 기존 시스템의 파괴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하고, 기후변화로 신기후체제에 대비해야 하는 시기, OECD 국가는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구절벽이 오는 시기, 세계소비시장의 주류가 글로벌 도시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적으로 기존 시스템의 파괴로 패러다임이 변화는 시기,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의 시기이고, 교육과 보건의료, 교통 분야에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이다.

  4차 산업시대의 특성을 한 마디로 요약하기는 어렵지만 IotT와 IC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초연결성 사회’이자, AI와 빅데이터가 ‘초지능화 사회’를 이룰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이들이 발달한 사회에서 개인과 집단이 기술과 더욱 깊은 관계를 갖게 되면서 인간이 타인과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의 저하되고 더욱 개인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산업

  지금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경제적으로는 물론 사회적‧문화적으로도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기업과 국가, 개인과 사회에 미칠 영향은 그  변화를 예측하기 힘들다. 따라서 경제전문가들 역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할 것이며 각 분야에 파괴적 혁신을 이룰 것이고 권한(empowerment)을 가진 크고 작은 별개들이 서로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며 이뤄나갈 사회라고 말한다. 근로자와 기업이 지속적 관계가 아닌 일로서 서로 뭉치고 거래 관계가 되어 홀로 일하며 다수의 소비자와 계약하는 프리 에이전트 시대(Free Agent Nation)로 가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의 글로벌어젠다카운슬에서 ‘소프트웨어와 사회의 미래(The Future of Software and Society)라는 주제로 경영진 8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세계의 흐름을 바꿀 기술이 공공영역에 침투하는 시기의 예상과 그에 대한 이해를 물었고, 2015년 9월에는 ’거대한 변화-기술의 티핑 포인트와 사회적 영향(Deep Shift-Technology Tipping Points and Social Impact)’라는 보고서에서 21가지 티핑포인트를 제시 하고, 2가지를 추가하여 2025년에 발생할 티핑 포인트를 제시하였다. 이 중 상위 몇 개를 들여다보면, 인구의 10%가 인터넷에 연결된 옷을 입으며, 인구의 90%가 광고료로 운영되는 무한 용량의 무료 저장소를 보유하고, 1조 개의 센서가 인터넷에 연결된다고 하였다. 또한 미국 최초의 로봇 약사가 등장한다고도 하였다.

  또한 크라우스 슈밥은 그의 저서 「제4차 산업혁명」에서 사회적 영향을 미칠 미래의 주요 산업들을 열거하였는데 이를 정리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미래의 신성장 주요 산업들을 요약 열거해 보면 1)인공지능, 2)사물인터넷, 3)자율주행차, 4)3D 프린팅, 5)가상현실, 6)바이오 기술, 7) 빅데이터, 8)정보통신기술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 산업인터넷, 미래 분석, 데이터 과학,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카, 비트코인 등도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산업으로 확대․부각․발전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사회적 영향을 미칠 주요 산업

체내 삽입형 기기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디지털 정체성

인공지능과 화이트칼라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각

로봇공학과 서비스

웨러러블 인터넷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공유경제

주머니 속 수퍼컴퓨터

정부와 블록체인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

3D프린팅 기술과 제조업

사물 인터넷

3D프린팅 기술과 인간의 건강

커넥티드 홈

3D프린팅 기술과 소비자 제품

스마트 도시

맞춤형 아기(Designer Beings)

빅데이터를 이용한 의사결정

신경기술(뇌과학)

자율주행 자동차

 

내용출처 및 작성 : 클라우드 슈밥의 <4차산업혁명>(2016) 내용의 일부를 재구성(2018)



제4차 산업혁명 기술 – 사회적 영향을 미칠 주요 산업
체내 삽입형 기기.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디지털 정체성. 인공지능과 화이트칼라.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각. 로봇공학과 서비스. 웨러러블 인터넷.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공유경제. 주머니 속 수퍼컴퓨터. 정부와 블록체인.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 3D프린팅 기술과 제조업. 사물 인터넷. 3D프린팅 기술과 인간의 건강. 커넥티드 홈. 3D프린팅 기술과 소비자 제품. 스마트 도시. 맞춤형 아기(Designer Beings). 빅데이터를 이용한 의사결정. 신경기술(뇌과학). 자율주행 자동차

내용출처 및 작성 : 클라우드 슈밥의 <제4차산업혁명>(2016) 내용의 일부를 재구성(2018)


1) 인공지능(AI)
  인공지능(AI)는 우리에게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로 대중에게 잘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과거의 경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결정한다. 알고리즘과의 마찰을 예측하기도 하지만 질병퇴치 및 의료과학의 발전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