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7 (금)

  • 맑음동두천 -3.5℃
  • 구름조금강릉 0.4℃
  • 맑음서울 -4.3℃
  • 맑음대전 -2.7℃
  • 맑음대구 -0.4℃
  • 맑음울산 1.0℃
  • 맑음광주 -1.3℃
  • 맑음부산 2.3℃
  • 구름많음고창 -2.8℃
  • 제주 2.1℃
  • 맑음강화 -4.7℃
  • 맑음보은 -3.8℃
  • 맑음금산 -2.6℃
  • 구름많음강진군 -1.3℃
  • 맑음경주시 0.1℃
  • 맑음거제 2.9℃
기상청 제공

시정소식

광명시,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사회적경제 친화도시 전국에서 인정받다

- 민선8기 박승원 지방정부 출범, 따뜻한 사회 조성을 위한 시민과의 약속이행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42023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역공동체 회복을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시스템을 구축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공정무역과 공정관광이 일상화되는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회적경제는 이윤의 극대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함께 잘살자는 선진국형 경제 모델로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사회적경제는 빈부격차 해소, 환경문제, 취약계층, 지역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역 안에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건전한 경제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에 의미가 있다, “민선8기 광명시는 따뜻한 경제를 만드는 사회적경제를 목표로 시민의 삶 속에 스며드는 사회적경제를 실현하고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으로 기업과 시민 모두가 상생하는 지역경제를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광명시는 20133월 중간 지원조직인 사회적경제센터를 설치해 이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꾸준히 노력해왔다. 특히,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선7기 취임 초부터 사회적 가치 실현에 주목하고 다 함께 잘사는 광명시를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공약으로 정하고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사회적경제 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전문 컨설팅 지원, 사회적경제 주체 역량 강화 교육, 지역사회 자원 연계 구축 등으로 사회적경제의 자립 기반을 강화해왔다.

 

지난 2022년 한해는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사회적경제 친화도시를 비전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사회적경제’, ‘공유경제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2가지 시정 목표를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사회적경제 기업 지원강화 혁신과 협력적 공유경제 활성화 등 3가지 전략과제와 8가지 실천 사업을 중점 추진하였다.

 

광명시, 사회적경제·공유경제 사업 적극 추진으로 2022년 대외 수상 및

평가등급 최우수기관 선정 등 8

 

그 결과 광명시 사회적경제 기업은 2021117개에서 2022157개로 35% 증가했으며, 광명시의 사회적경제 정책은 27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사회적경제부문 대상(전국 1), 18회 국정목표 실천과제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전국 2) 등 각종 수상과 2022년 정부합동평가 사회적경제분야 우선구매율 S등급, 시군종합평가 경기공유서비스 활성화 S등급, 시군종합평가 사회적경제 활성화 실적 S등급 선정 등 사회적경제와 공유경제 활성화로 전국 243개 자치단체 중 최우수 자치단체로 크게 인정받았다.

 

더 적극적인 시 공공자원 개방으로 시민의 편의 증진

 

광명시는 행정안전부 2022년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전국 지방자치단체 실적평가 최우수 등급에 선정되고 우수시책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되며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확보했으며, 경기도 2022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광명시는 공유기업육성 및 공유단체기업 지정사업 공유스쿨 공공자원 발굴 관협치 홍보 사업 등을 추진하고 특히 텃밭 분양, 체육시설, 창업 코워킹 시설 등 기관별, 자원별 접근으로 21년 말 대비 공유 자원을 55% 증가시켰으며,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포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숙의 토론회 등 민과 관이 함께 공공자원 개방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시는 앞으로 광명시 공유경제 기본계획을 수립해 광명시 맞춤형 공유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더 적극적인 시 공공자원 개방을 통해 시민의 편의를 증진시켜 공유도시 광명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조직의 안정적 초기 진입·정착 지원하고 시민 1,600여 명과

소통 연대

 

시는 2022년 경기도 지역특화사업 공모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여 사회적경제센터 창업보육실 공간지원 등 광명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국도시비 약 28억 원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 전문인력, 사업개발비, 사회보험료, 마을기업 육성 등 사회적경제 기업의 재정을 지원하며 안정적인 초기 진입과 정착을 도왔으며, 회적경제 기업 제품 우선 구매 48억여 원 및 사회적경제 나눔장터를 운영하며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판로를 지원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자립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100인 토론회 사회적경제 시민특강 사회적경제 학교 사회적경제 오픈박스 사공상상 도전골든벨 등 사회적경제 인식확산 교육·캠페인을 진행해 시민 1,600여 명과 만나며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공정무역 도시 재인증, 공정무역 교육 및 활동에 3,440여 명 참여

 

광명시는 공정무역 추진 기반을 구축하고 활발한 공정무역 사업을 펼쳐 시민들의 착한 소비에 앞장서 왔다.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윤리적인 무역을 말한다.

 

광명시는 2019광명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20공정무역위원회를 구성하며 공정무역 활동가를 양성해 공정무역의 인식을 확산시키고 공정무역 실천기관 및 가게 발굴, 공정무역 오픈박스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광명시는 2020년 국내 8번째 공정무역도시가 되었고 20228월 재인증을 완료했다.

 

2022년에는 신규 공정무역 가게 4곳을 지정하고 공정무역 교육·캠페인을 진행해 2,140여 명의 시민 참여했으며, 경기도 공정무역 2주간 축제(포트나잇) 개막도시로 선정되어 도민 1,300여 명과 함께 세계시민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행을 위한 선도도시로서의 앞선 행보를 보였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광명형 공정여행 순조로운 출발

 

광명시의 2022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 중 특히 광명형 공정관광이 주목받고 있다.

 

광명형 공정관광이란 광명시 문화, 자연, 물적-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여행 콘텐츠를 기획해 지역문화와 환경을 보전하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말한다.

 

광명시는 광명형 공정여행 팸투어를 2차례 진행하여 시민 및 관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시는 작년 공정관광 육성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해 공정관광 추진 기반 조성 공정관광 콘텐츠 개발 공정관광 브랜드 확산 공정관광 거버넌스 구축 등 4가지 광명시 공정관광 육성 방안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공정관광을 통해 사회적경제에 활력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광명시는 2023에는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타당성 연구용역 사회적경제 협동화 지원사업 (사회적)협동조합 세무·회계 지원사업 사회적경제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공정관광 육성사업 사회적경제 워크숍 해외 생산지 교류사업 예비창업팀 사업개발비 지원·멘토링 지원 홍보 전시관(더가치홀)운영 사회적경제 기업 설립 운영 지원 광명시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등 신규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Photo View





시 있는 마을



동네이야기

더보기
광명시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기가구 사랑바구니 지원사업’추진
- 안산승마클럽 지정기탁으로 온누리상품권 1,000만 원(가구당 10만 원) 전달 광명시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종숙)는 20일부터 어려운 상황에 놓인 관내 위기가구에 온누리상품권 1,000만 원(가구당 10만 원)을 전달하는 ‘위기가구 사랑바구니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위기가구 사랑바구니 지원사업’은 올 한해 시민들의 제보 등으로 발굴된 위기가구에 즉시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여 기초 생활 안정을 돕고, 전통시장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온누리상품권은 소하1동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는 뜻을 밝힌 안산승마클럽(대표 이현식)에서 지정기탁한 후원금과 광남새마을금고(이사장 조용호)의 업무협조로 마련되었다. 박종숙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후원자의 뜻을 100% 반영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직접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숙자 소하1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힘써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위기가정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무료 광고 요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