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설렘과 희망으로 가득 찬,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희망을 품고 크게 도약하는 소중한 한 해가 되길 바라면서,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난 2023년 7회에 걸친 85일 회기동안 241건의 안건을 심의·의결 하였으며, 그중 광명시 긴급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조례, 광명시 저출산ㆍ고령사회 대응과 지속 발전을 위한 조례, 광명시 시민의 안전한 생활 환경 지원을 위한 공사장 관리 조례 등 시민을 위하고 사회적 약자 보호와 경제활성화에 관련된 총 73건의 조례를 의원발의로 제·개정 하였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정책지원관 제도가 도입되고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지나 우리시의회는 시 집행부가 제출한 조례 96건 대비 의원발의조례가 전체 43%를 차지하고 있어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행정에 누수가 없도록 75개 기관의 행정사무감사에서 228건을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였고 견제와 감시기관으로서 역할에 충실하였습니다.
1조 635억원에 달하는 새해 예산도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을 감안한 꼼꼼한 심의로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2024년 예산에는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광명사랑화폐(지역화폐) 발행 지원 예산을 전년 대비 10억 원 증액된 12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광명시의회 시의원 모두는 여야를 떠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광명시와 함께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신뢰받고 사랑받는 광명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광명시의회 10명의 의원은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열린 광명시의회가 되도록 다음과 같이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시민의 마음을 담는 의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제9대 의회는 출범이후 시민이게 한 발 가까이 다가가고자 장애인연합회, 보훈단체 등 35건의 간담회를 적극 추진하였고 올해에도 시민들의 애로사항이나 개선요구 사항 등을 적극 청취하여 시민들의 마음을 담아가는 의정활동을 펼쳐가겠습니다.
둘째, 시민을 대변하는 의정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뜻을 적극 대변하여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결의문, 광명YMCA 볍씨학교 존치 요구 결의문, 장애인거주시설 광명사랑의 집 존치 요구 결의문을 채택하였듯이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대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하여 정책을 선도해가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광명시 미래가 설계되는 3기 신도시 관련 연구 단체, 구름산지구개발사업 관련 연구 단체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 단체를 구성하여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여 정책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지역 발전을 이끄는 온전한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시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꼭 필요합니다. 광명시의회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활기찬 새해 첫걸음처럼, 여러분 한 분 한 분 모두가, 한 단계씩 발전을 이루어가는 값진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