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문화원 오리서원(원장 윤영식)은 조선시대 대표 청백리 오리 이원익 대감의 청렴했던 삶을 통해 공직자로서의 기본 자세와 가치에 대해 배워 볼 수 있는 [공민학당_청렴인성교육]을 오는 3월 26일(수)부터 4월 30일(수)까지 진행한다.
[공민학당_청렴인성교육]은 단순한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전문 강사의▲청렴사상강연 ▲전통 공연 ▲전통문화체험(국궁 또는 공예) ▲도지정 문화재 답사(오리 이원익 대감의 유적지와 충현박물관) 등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청렴의 가치를 익힐 수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관 및 단체는 상시학습 시간이 인정된다.
광명문화원 윤영식 원장은 “오리 이원익 대감은 선조·광해군·인조 3대에 거쳐 6번의 영의정을 지내고 비상 상황의 총 책임자였던 도체찰사를 4번이나 역임한 현장 중심의 실천적 행정가이자 경세가이다. 왕에서부터 만백성에 이르기까지 두터운 신뢰를 받았던 오리 이원익 대감의 청렴 정신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렴의 가치를 되새기고 통해 오늘날 우리의 삶을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광명문화원 오리서원은 2021년 11월에 광명문화원 위탁기관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공민학당_청렴인성교육’ ‘예절학당’,‘놀이학당’, ‘2023 오감만족 오리서원여행’, ‘광명은 내 고향_오리 대감과 보내는 추석’ 등을 운영하며, 오리 이원익 대감의 사상과 이념을 널리 알리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25 공민학당_청렴인성교육은 오는 2월 24일 오전 9시부터 오리서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은 오리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898-6306 오리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