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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조속히 착공해야

광명 발전의 걸림돌이 되면 안된다.

지난 1월13일 양기대 광명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백재현 국회의원, 이언주 국회의원, 조정식 국회의원 등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간 협의를 통해서 이 지역의 현안인 광명~서울고속도로, 구로차량기지 이전, 신안산선 매화역․학온역 신설, 첨단연구단지(20만평) 개발, 산업․유통단지의 조기 착공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도 구체적인 계획을 조기에 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흥.광명 공공주택지구해제후 사업계획만 거창하게 발표되고 추진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모처럼 정치인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은 그만큼 위의 개발계획들이 미래의 광명 청사진에 가장 중요한 단추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사업들이 어떤 사업은 빨리 추진되어도 되고 어떤 사업은 추진이 안되어도 되는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 맞물려서 돌아갈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밖에 없다.


현재 서로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상황은 경기도가 산업유통연구단지의 핵심인 연구단지의 입지를 고려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등 진퇴양난에 놓여 있다.

그러나 지자체장들과 국회의원들의 개발계획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은 시공사,광명시,대책위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황을 타개 할 수 있는 희망적인 메시지가 될 것 같다.


또 지난 12일 ‘정부가 기업 투자와 민간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서울~성남 구간을 올해 12월에 착공하기로 했고 제1중부고속도로 하남~호법 구간 41㎞(공사금액 1002억원)와 영동고속도로 여주~강릉 구간 145㎞(3551억원)의 안전 공사를 연내 시작해 201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라고 발표하는 등 주변 상황은 수원~광명 구간의 4월 완공, 서울~문산의 착공 등과 맞물려 광명~서울 구간의 조속한 착공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광명시 입장, 시공 사업단 입장, 범시민대책위원회 입장을 들어 봤다.


광명시 입장은 “국토부의 인사이동과 일방적인 주장의 되풀이로 현재 답보상태이다. 시의 입장은 원래 지하화안(원광명부터)이면 받을 수 있다.

지하화안이 전제된다면 원광명 마을과 문제를 공유해서 마을에 지장이 안되도록 기술적인 문제는 협의하면 된다. 세부적인 사항은 협상으로 풀어 나갈 수 있다”고 하면서 “영서 변전소안은 시에서 주장하는게 아니고 백재현 국회의원이 원광명 마을부터 지하화를 하면 마을을 가린다고 하니까 ‘지하 구간을 늘리면 되지 않느냐? 원광명 마을에 피해가 가지 않는 방법을 연구해 봐라’해서 나온 안이다”고 하였다.


백재현 국회의원측 관계자는 “국회의원 입장에서 주민들에게 피해가 간다고 하니 마을을 가리지 않으려면 지하 구간을 늘리면 되지 않느냐. 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다. 기술적인 부분이나 세밀하게 검토한 사안은 아니다. 지하화안으로 가되 원광명 마을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기술적인 검토를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시공 사업단 측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영서변전소부터 지하화안은 전혀 맞지 않는다. 광명시 도로과에 비치되어 있는 도면에도, 2013.7.16 관계기관 3차 회의 자료에도 지하차도 시점은 원광명 마을로 정확한 위치도면이 첨부되어 있다. 또 공공주택지구가 선정된 이후 광명시와 LH가 협의한 지하차도 시점은 원광명 마을 진입도로이다” 며 “영서변전소부터 지하차도 설치는 고속도로 시설기준(종단경사 3%이내) 위배로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범시민대책위원회 김광기 상임위원장은 “우리도 시청입장과 똑같다. 시공사는 자기들 유리한 쪽으로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다. 원광명부터 지하차도가 시작되면 원광명이 고립되니까 영서변전소안을 주장한다. 범대위는 영서변전소안을 주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지하화가 전제된다면 공법문제 등을 대책위 차원에서 전문가와 상의하여 원광명을 살리는 방향이라면 꼭 영서변전소부터가 아니라도 범대위를 설득하여 협상에 임하겠다”고 하였다.


결국 여러 의견들을 종합해 보면 지상화안은 광명시나 대책위 입장에서는 받을 수 없고 지하화안이라면 협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

국토부.시행사.광명시.대책위가 협상안을 도출하여 광명발전의 기점이 될 것이라 기대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가 조속히 착공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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