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광명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박승원)는 2025년 8월 20일, 경기도 서부권역 9개 자원봉사센터(과천, 광명, 군포, 김포, 부천, 시흥, 안양, 안산, 의왕) 임직원들과 함께‘ESG’를 주제로 ESG올데이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 서부권역 자원봉사센터장 회의 및 네트워크 활동, 모든 일정을 ESG를 중심으로 진행하여 아젠다형 자원봉사 네트워크 활성화 및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사회적 가치 실현을 도모하고자 마련하였다.
센터는 ESG 올데이(하루종일 ESG)답게 센터장 회의 주제를‘ESG’로 제시하여각 센터의 ESG 자원봉사 현황 및 ESG 경영에 대해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 실천 확대를 다짐하였다.
이 날, ESG 실천의 일환으로 친환경적(E) 활동을 위해 회의장에 공유컵을 비치하고, 자료는 종이 대신 태블릿으로 준비하였고,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오찬을 마련하였다. 또한, 광명시자원회수시설 및 스마트팜 견학을 통해 광명시의 친환경 정책을 공유하였다.
사회적(S) 가치 활동을 위해 광명동굴을 방문하여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및 가치 소비를 도모하였으며, 지배구조(G) 차원에서 서부권역 센터 간 적극적인 소통의 시간을 통해 자원봉사 거버넌스를 위한 협력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경기도 서부권역 자원봉사센터 회장인 신현실 김포시자원봉사센터장은 “오늘 광명센터가 모든 일정을 ESG에 맞춰 세심하게 진행하면서 9개 서부권역 자원봉사센터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열정과 노력을 보여주었다. 광명센터의‘ESG 올데이’가 굉장한 도전이 되었으며, 오늘 공유한 타 시군센터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ESG 자원봉사를 위해 함께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준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은 “사실 ESG는 자원봉사센터가 늘 해오던 일, 그 자체이다. 자원봉사는 ESG 실천을 구체화하는 핵심 수단인만큼 오늘 각 지역의 자원봉사센터가 함께 외친 ‘ESG 올데이’ 다짐이 단순한 선언이 아닌 일상 속 실천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광명시는 2024년에「광명시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하였다. 오늘 이 행사는 조례 목적에 따라 경기도 서부권역 자원봉사센터들이 공공기관의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ESG 자원봉사 확산을 통해 미래세대와 지구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