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10월 30일 착공
수원-광명 2016년 개통, 광명-서울=지하화 지상화 타령만!
광명의 북쪽 구간인 강변북로에서 파주시 문산읍을 연결하는 총연장 35.2km의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10월 30일 착공되었다.
가운데 구간인 광명~서울 고속도로는 지상화,지하화에 묶여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광명의 남쪽 구간인 수원~광명 구간은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명이 교통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광명역세권이 활성화 되려면 이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
지상화, 지하화에 매달려 사업을 착공하지 못하고 있는 동안 수원~광명이 완공되고 서울~문산이 개통된 후에 사업을 시작한다면 광명의 교통인프라는 그만큼 뒤쳐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로가 통과되는 장절리의 한 주민은 “지난 10월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온 공문을 보면 ‘수차례 광명시에 지상화의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였다. 지상건설을 전제로 새로운 관리계획이 수립 중에 있으므로 지상건설에 따른 우려를 최소화하고 추가 진출입시설을 포함한 시설대책을 검토하여 주민 편의가 증진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라고 하고 있다.
하지만 시에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상화든 지하화든 시에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임해야 하는데 경륜장 IC 윗장절리 대책위에서 7400명의 서명을 받아 시장 면담을 신청하였는데 연락도 없다.
일정부분 시에서 책임을 방치하고 있는 측면이 크다고 본다. 지하화는 보금자리를 건설하기로 했을 때의 사안이다.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국토부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대화하여 지하화를 관철시키든 지상화를 받든 해야 하는데 지하화라는 명분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라며 불만을 제기하였다.
반면 시청 관계자는 "청원서는 광명시에서 받을게 아니다. 범대위에서도 국토부에 청원을 했다. 7000명을 연명 받았다고 시장이 면담하란 법은 없다. 사업의 전반적인 결정은 국토부에서 한다.
광명시는 노선에 대한 협의만 해주는 것이다. 협의는 2013년 말에 이미 끝났다.
보금자리 취소로 지하화에서 지상으로 간다면 전체적인 노선의 재검토가 있어야 하는데 LH가 부담할 비용이 해결되지 않으니까 지상화라는 편법을 쓰는 것이다.
광명시는 처음의 협의대로 지하화를 요구하는 것이고 지하화의 비용은 국토부가 내든 LH가 내든 원래 상황대로 가야 한다"고 하며 광명시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하였다.
수원~광명 구간의 2016년 완공과 서울~문산 구간의 착공으로 조속한 건설 압박을 받고 있는 광명~서울 구간은 광명~부천시~서울 강서구를 잇는 20.2㎞로 약1조6000억의 공사비에 5년의 공사기간, 토지보상비로 약 1826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면 10월 30일 문산에서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하고 다음 달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할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총투자비 2조 2,941억원이 투입된다.
총연장 35.2km(고양 덕양~파주 문산)로 4~6차로로 지에스(GS)건설 등 10개사로 구성된 서울문산고속도로(주)에서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2020년 완공할 계획으로 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익산~수원~서울~문산”에 이르는 국토 서부 간선도로망의 한 축으로 기능하게 되며, 서울~문산~개성~평양 고속도로의 한 축이 되게 되어 통일시대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의 의미도 갖게 된다.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경기 서북부 지역에 구축되는 최초의 고속도로로, 파주에서 서울까지의 통행시간이 10분 정도 단축되는 등 교통여건을 크게 개선하여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44.3km, 통일로 46.3㎞, 자유로 54.3km)
또한 자연훼손 최소화를 위해 총연장의 29%인 9.7km를 교량·터널 등 구조물로 계획하였고, 파주 운정3지구 등 대형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적극 대비하여 총연장의 43%인 15.1km를 6차로로 계획하였다.
아울러 이용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총 8개의 나들목을 설치하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하게 되며, 고양시 구간에는 휴게소도 들어서게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실시계획승인에서 제외한 국사봉구간(1.9km)에 대해서는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고양시,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