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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EM으로 가꾸는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학교로 찾아가는 마을공동체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광명시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시작한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대표 주미화)“EM으로 가꾸는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가 학교로 찾아가 학생들과 학부모, 선생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EM으로 가꾸는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EM을 가지고 발효액도 만들고, 화장품과 탈취제, 모기퇴치제, 발효흙공 등을 만들며 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시간을 가졌다.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마을의 환경에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마을뿐만 아니라 여러 학교로 찾아가 학생과 학부모들이 모두 참여하여 환경 살리기 실천을 하고 있다. 광문 중학교와 가림 초등학교, 소하 초··고등학교에서 EM흙공과 항균탈취제, 모기퇴치제를 만들었다. 환경의 중요성과 EM의 효과 등을 설명 들은 학생들은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잘 발효된 EM흙공을 목감천과 한내천에 던지며 환경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각 학교 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담당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의 높은 관심과 협조는 지역과 학교의 연계가 마을공동체를 이루어가는 모습을 더욱 따뜻하고 아름답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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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
광명시가족센터(센터장 남은정)는 지난 5월 31일(토), 한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 속 가치를 알아보는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미래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리더십을 높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매년 12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한국역사탐방을 주제로한 ‘히스토리 톡톡’으로 ▲미래설계, ▲사회성 향상 ▲부모자녀 관계향상 등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4가구, 비다문화가족 4가구 등 총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교육 아키오스코프(비영리단체)와 2년 연속 협업을 통해 ‘역사’를 매개로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 역사 강사 (스쿨 김영사)를 섭외하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역사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주 학부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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