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지역의 인물

7단지 재건축조합의 김동인 조합장을 만나다.

불편은 최소화하고 주변의 안전과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대부분의 건설현장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재건축이나 재개발 현장은 기존의 건물들을 철거하고 새로운 건물을 짓는 과정이기에 소음,분진 등으로 인해 주변에서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 주변에서는 철거하는지도 몰랐다는데 철거를 끝마치는 등 철거과정에 특별한 민원제기가 없는 모범현장이 있다. 바로 7단지 재건축 현장이다.

롯데건설과 SK건설이 공사를 맡았으며 전체세대수 1,313세대, 일반분양 697세대(보류지 14세대 제외)20193월 착공하여 2021년 말 입주를 예정하고 있는 7단지 재건축 조합의 김동인 조합장을 만나 추진과정과 상황에 대해 들어 보았다.

 

조합장 업무는 언제부터 맡았으며 사업이 마무리 수순까지 왔는데 소감은

초대 조합장으로서 20145월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올 수 있어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조합장이라는 자리가 항상 조합원의 이익을 제일 먼저 대변해야하는 자리이다 보니, 많은 조합원들의 마음을 모아서 사업을 하는 과정이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동안 조합을 믿고 많이 협조해 주신 조합원들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드리고, 명품아파트에 입주하는 그 날까지 초심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른 진행된 편인데 이유라면

다른 곳보다 조금 빠르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돌이켜보면 조합원들의 불화와 학교문제로 사업이 1년 이상 지연된 과거도 있었습니다. 힘든 과정이었지만 조합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특히 2018년도부터 시행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을 벗어나는 등의 결과로 조합원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받아서 철거까지 완료되는 등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철거과정에 특별한 민원이 없었다. 비결이라면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니고 우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불편을 감수해 주신 광명시민들에게 깊은 감사드립니다. 광명시청과 협의를 통하여 철거 전에 인근과 학교를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수차례 실시하였고, 특히 광명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감시단의 철저한 감독 하에 철거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업 진행과정을 인근의 단지와 학교에 설명하여 이해를 구했고, 또 민원이 발생할 경우에는 시공사인 롯데건설과 에스케이건설에서 즉각 원인을 치유하였던 것도 민원을 줄이는데 주효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철거장비는 소음이 적은 장비를 사용하였으며, 철거를 할 때는 진동과 충격을 최소화하는 공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비산분진을 방지하기 위해 계획보다 많은 살수기를 동원하여 과다할 정도로 충분한 살수를 한 것도 큰 효과를 본 것 같습니다.

 

조합원과 정보 공유도 잘 되고 사이트 잘 정비되어 있다 이유는

조합원들의 협조를 얻기 위해서는 조합의 사업진행을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조합이 그러듯이 우리 조합도 도시 및 주거환경경정비법에 근거하여 조합원들이 조합의 업무 진행을 잘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나 소식지 단체문자 등을 통하여 수시로 조합원들에게 사업진행을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조합은 조합원들께서 부동산 사무실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입수하는 것에 착안하여, 사업진행 과정을 알 수 있는 총회책자, 소식지, 단체문자 등을 부동산사무실에도 제공하고 방문하여 설명하는 등의 활동으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사과정의 몇 %를 지역 업체에 배당한다든지 하는 지역경제를 위한 대책은

광명시의 협조 요청도 있었지만 광명시 내에서 하는 사업인 만큼 광명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여러 가지 방향으로 많은 협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우선적으로 장비나 인력 등 접근하기 쉬운 쪽부터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후 완공되는 7단지만의 장점이라면

광명시의 가장 요지에 메이저 건설사인 롯데와 SK건설이 재건축하는 단지인 만큼, 단순히 역세권 아파트와 인근 학교의 프리미엄을 떠나 오랫동안 입주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명품아파트를 짓기 위해 많은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중요 내용들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1)현재는 고저차가 있는 지형이지만 단지 내부는 고저차가 거의 없는 조경이 우수한 산책로를 계획하고, 세대 당 1.3대의 주차공간 조성, 무인택배기 설치, 남향위주의 아파트 배치, 컬러입면분할 이중창으로 외부 난간대가 없는 세련된 입면 구성, 부출입구 근처에는 단지의 고저차를 이용하여 작은 도서관, 연회실, 카페를 계획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보육시설과 2개의 경로당이 설치되며. 단지 중앙부 선큰 공간을 활용하여 채광 및 환기가 자유로운 커뮤니티 시설에는 대규모 헬스크럽과 골프연습장, gx룸 등이 설치될 것입니다.

그리고 에어컨 실외기실을 별도로 구성하여 미관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2)세대 내부는 각방에 온도조절시스템을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적정온도 설정이 가능하며, 욕실도 층상배관으로 소음이 줄어들고 바닥에 난방코일을 깔아서 쾌적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외출 시에도 현관의 스위치 하나로 세대 내의 다양한 정보 확인 및 각종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며,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적용 및 100% LED조명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3)차량도착 알림서비스, 단지 내 차량통제 시스템 적용하여 외부차량의 출입을 통제하여 안전을 강화하고, 공동현관 자동문 시스템 적용, 어린이 놀이터를 비롯한 단지 내 모든 곳을 감시할 수 있는 CCTV를 설치하여 항상 안전한 생활이 가능하고, 지하주차장에도 비상호출 시스템을 설치하여 보다 안전한 생활을 보장할 것입니다.

 

공사과정에 불편을 느낄 수 있는 주변의 시민들에게 한마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불편을 감내해 주신 광명시민들께 감사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공사 중에 불편을 드리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지만. 우선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대다수의 사업장들이 준공 때 기부 채납하는 도로의 확장 공사를 진행하는 것과 달리, 우리 조합은 착공에 앞서서 13단지 앞 도로 1개 차선 확장공사를 실시하여 공사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시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도록 하겠으며,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과 공사장 인근의 깨끗한 환경관리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공사 중 불편한 점이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광명시의 발전과 지역사회의 발전, 그리고 이웃 주민의 염원인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사업을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Photo View





시 있는 마을



동네이야기

더보기
광명시청소년재단 박성숙 제5대 대표이사 취임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은 8일자로 박성숙 대표이사은 재단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지난 제4대 광명시청소년재단을 이끌었던 박성숙 대표이사는 전략체계를 바탕으로 재단을 하나로 통합하는 리더십 경영을 했다. 그 결과 여러 시설들이 공공재단으로 행정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재단설립 5주년 기념식(비전선포식), 비전체계에 따른 재단의 핵심목표 세우기 등 경영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에 성과를 남겼다. 박성숙 대표이사는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부천시청소년수련관 관장, 청소년교육전략21 소장 등 다양한 활동 경험과 경력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재단의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재단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청소년과 함께 만들어가는 청소년의 미래도시, 광명시”를 목표로 광명시청소년재단은 3기 신도시, 광명문화복합단지 등 청소년 인구의 변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교·공공시설의 허브역할을 할 예정이다. 제5대 박성숙 대표이사는 광명 중심 정책거버넌스를 정립할 예정이다. ‘광명상담소’개관, ‘오름청소년활동센터’ 재개관 등 각종 중요한 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이다. 광명시 시정목표와 추진전략도 면밀히 살펴 청소년재단의 경영 방침에 제도화할 예정이

무료 광고 요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