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는 매달 ‘환경의 날’을 정해 가정과 연계한 환경지킴이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9월‘자원 순환의 날’환경기념일을 맞이하여 유아들에게 여름방학 환경지킴이 미션을 제공하였다. 이번 여름방학 환경지킴이 미션은 유치원과 가정연계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도 연계하여 이어지는 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여름방학 환경미션 ‘병뚜껑을 모아라!’를 통해 유치원에 다니는 동생과 초등학교에 다니는 형님이 함께 환경미션을 수행하며 가정에서도 이어지는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여름방학 동안 가정에서 모아온 병뚜껑은 플라스틱 방앗간에 기부하였다. 유아들이 모아온 병뚜껑이 멸종위기동물 모양의 키링으로 새활용되는 것을 보며 자원 순환을 경험할 수 있었다.
유아들이 모아온 병뚜껑이 멸종위기동물 모양 키링으로 새활용되는 것을 통해 멸종위기동물에도 관심을 보였다. 멸종위기동물이 생겨난 원인, 해결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나누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환경지킴이 미션을 통한 환경교육이 연계·확장됨으로서 유아들은 환경감수성을 증진하고, 자발적으로 환경지킴이 활동에 참여하였다.
하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가정· 유치원·초등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환경교육을 실천할 것이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환경교육을 꾸준히 계획하고 실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