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서면초 나래관에서는 <세시풍속 한마당>이 열렸다. 3학년 사회 교과와 놀이활동이 연계된 이 행사는 다양한 세시풍속을 체험해보는 부스활동을 통해 오늘날 잊혀져가고 있는 세시에 대해 배우고 실제로 체험하기 위해 구성된 3학년 놀이마당 활동의 일환이다. 서면초는 놀이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놀이마당’을 운영하여 아이들에게 행복한 배움과 성장을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1학기 두 번의 놀이마당에 이어진 2학기 <세시풍속 한마당>과 <민속놀이 한마당>은 전통놀이의 즐거움과 가치를 배울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세시풍속 한마당>은 세 번째 놀이마당 활동으로 사회교과와 연계하여 세시풍속을 체험해보며 세시의 의미와 가치를 체험하며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세시풍속 한마당>은 설날 한복 복주머니와 전통문양 팽이 만들기, 정월대보름 LED쥐불놀이 만들기, 단오 부채 만들기와 손바닥 씨름에 이어 민속놀이인 딱지치기 활동체험까지 총 6개의 세시풍속 체험부스가 운영되었다. <세시풍속 한마당>에 참여한 3학년 한
광명 통합형 공립 특성화고인 창의경영고등학교(교장 최민산)는 해병대와 학·군 협력 MOU 이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창의경영고는 지난 5월 30일 해병대와 ‘고등학교-해병대 간 학·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창의경영고 학생들이 군 관련 진로에 관심을 갖고, 해병대 부사관 후보생 시험에서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협약 이후 창의경영고 학생들은 해병대 부사관 후보생 시험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해병대 고교 예비부사관 후보생 모집에서 3명의 합격자는 물론 육군 부사관 모집에서도 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이것은 해병대와의 협력이 가져온 실질적인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협약에 따라 해병대는 ▲ 고등학교의 부대 견학 또는 병영 체험을 지원하고 ▲ 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우수 학생들에게 해병대 사령관 상장을 수여하며, ▲ 고등학교 내 진로 관련 설명회에서 해병대 관련 설명회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의경영고등학교 최민산교장은 “광명시에서 유일하게 해병대와 맺은 학·군 협약 덕분에 많은 학생들이 해병대 부사관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해누리유치원(원장 심현미)에서는 10월 14일(월)부터 11월 18일(월)까지 매주 월요일에 학부모의 재능기부로 손뜨개질 학부모 동아리 활동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만들어진 작품을 광명시 내 아동지역센터에 기부하였다. 이번 활동은 손뜨개질에 큰 관심을 갖고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학부모의 의견에 따라 실시되었다. 교육공동체인 학부모들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교류와 소통이 이루어지고,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내 나눔 활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손뜨개질 동아리에서는 원장선생님과 10명의 학부모가 함께 활동하였고 그라데이션 삼각 숄, 네잎클러버 키링 등을 제작하였다. 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아이들에게 기쁨을 나눠주고 싶다는 학부모들의 의견에 따라 기부하게 되었다. 학부모 재능기부에 참여한 한 학부모님은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손뜨개질을 이번 기회에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더불어 원장선생님을 비롯한 다른 학부모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더욱 뜻깊었어요.”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님은 “학부모 동아리에서 만든 네잎클로버 키링을 저희 아이들뿐만 아니라 광명시 내 아동지역센터
창의경영고등학교(교장 최민산)는 10월 29일(수) ~ 10월 30일(목)과 11월 1일(금) 3일간에 걸쳐 경복궁과 청와대 일대에서 인플루언서마케팅과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플루언서마케팅과 학생들이 숏폼을 스스로 기획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촬영 및 편집하여 1인 1개의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숏폼 크리에이터’전문가 특강을 듣고 최신 SNS 트렌드에 맞는 영상 촬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청와대, 경복궁 일대로 나가 촬영 실습을 함으로써 자신만의 영상을 제작하는 활동을 하였다. 숏폼 계획 및 촬영 전과정에 참여한 인플루언서마케팅과 1학년 정연오 학생은“숏폼 영상을 즐겨보는 취미가 있는데 내가 직접 만들고 완성하는게 뿌듯하고 감동이었어요. 친구들과 같은 장소에서 했는데 영상이 다르다는게 정말 신기했어요.”라고 말했다. 창의경영고등학교는 이 외에도 스포츠경영과, 스마트회계과, 스마트IT과, 콘텐츠디자인과, 관광경영과의 특성에 맞는 진로체험을 운영했다. 스포츠경영과는 지난 9월 6일에 뚝섬 윈드 서핑장에서 수상스포츠를 경험하고 다양한 수상활동 직업군 이해교육과 더불어 공동체 역량과 리더십 함양의 기회를 가졌고,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지역과 함께 빛나는 광명(光明) 해오름 그린어스 공유학교의 ‘그린시네마제작소’프로그램의 운영 성과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 즐기는 ‘그린시네마 환경콘서트’를 지난 24일 개최했다. 해오름 그린어스 공유학교는 환경감수성 향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 학습, 사유, 체험, 창작 등을 통하여 전인적 실천력을 겸비한 지구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지역맞춤형 학교 밖 학교이다. ‘그린시네마제작소’프로그램은 광명 ‘꿈꾸는 자작나무’와 협력하여 관내 초등 5학년부터 고등학교 학생(총 45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장기프로젝트(25차시) 활동으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은 탄소중립 및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문제의식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애니, 영화)을 직접 제작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생태, 문화, 예술, 영화, 문학 등)의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본인의 작품을 스스로 구상 및 기획, 완성하여 발표하는 일련의 크리에이팅 과정을 완벽하게 소화하였다. 이번 ‘그린시네마 환경콘서트’는 그동안 학생들이 배움을 통해 완성한 작품을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로써, 1부 성과 보고
하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정미숙)에서는 유아들에게 연 6회 도예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유아들은 도예활동을 통해 유연하고 부드러운 흙의 질감을 경험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소근육 및 정서발달을 긍정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놀이배움터 학부모 연수 주제를 ‘나만의 그릇 만들기’로 정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많은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학부모들은 부드러운 질감의 흙을 직접 만져보며 스스로 디자인한 모양으로 그릇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유치원의 한 학부모는 “아이가 그릇을 만들어서 가져왔을 때 어떻게 만들까 궁금했는데 제가 직접 만들면서 놀이를 통한 배움의 즐거움을 느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해주었다. 초등학교 학부모는 “흙의 질감이 생각보다 부드러워서 만지는 동안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꼈고 개별 아이들의 독특한 생각이 구현되는 것을 보면서 자신감이 커졌을 것 같아요.”라고 연수 소감을 말해주었다. 하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 정미숙은“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도예활동을 학부모 연수를 통해 부모님들이 경험해봄으로서 도예활동의 즐거움과 교육적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정에서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고민할 수 있
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현)은 지역과 함께 빛나는(光明) 해오름 문화예술 공유학교의 ‘창작 뮤지컬’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 즐기는 창작 뮤지컬 공연 발표회를 13일에 개최했다. 창작 뮤지컬은 광명 소나무 예술극장과 협력하여 관내 초1~고2 학생(총 52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장기 프로젝트(15회) 활동으로 운영되었으며,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 발성 및 스피치 훈련 ▲ 작품 및 안무 배우기 ▲ 작품 연습 ▲ 공연발표 등으로 진행했다. 이번 발표회는 초등저학년팀, 초등고학년팀, 중등팀이 무대의 주인공이 되어 함께 호흡하며 완성한 「알라딘」, 「라이온킹」, 「작전명 미라클 007!」 세 작품을 가족, 친구, 지역 시민들에게 선보이며, 뮤지컬로 하나 되는 감동과 축제의 장을 연출했다. 이날 공연에 참여한 A학생은 “평소 경험하고 싶었던 창작 뮤지컬 수업에 참여하는 그 자체도 좋았지만, 친구들과 하나의 무대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공유와 책임, 배려와 협력의 가치와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으며 자신감도 한층 상승한 것 같아서 보람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용현 교육장은 “창의력과 표현력, 자신감과 예술 공감 능력을 키워주는 문화예술 공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청소년진로진학지원센터는 중학생 청소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새롭게 바뀌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주제로 10월 12일 광명시청소년수련관 4층 대공연장에서 진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고등학교 원서접수 전 청소년과 학부모의 진학고민을 해소하고 진학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청소년 및 학부모 등 약 30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안내 ▲2028학년도 대입 입시제도 개편에 따른 진학전략 안내 등을 주제로 진행했으며, 설명회 강사는 현재 광명시 광문고등학교 진로부장이자 경기도교육청 대입진학리더교사 광명시 대표인 정현석 선생님이 설명회를 진행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청소년은 “내년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고민이 많았는데,이번 설명회를 통해 새롭게 바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알게 되었고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설명회 참석 소감을 밝혔다. 박성숙 광명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광명시청소년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시기별 맞춤형 진학설명회를 개최하여 청소년과 학부모가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추후 광명시청소년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을
◦2024년 4월~2024년 8월까지 실시한 체인지 스포츠 공유학교(AI, VR 및 빙상 스포츠) 활동의 마무리 ◦관내 초등학생 36명이 참가하여 다양한 스포츠 체험활동 즐겨 ◦체인지(體仁知) 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강한 체력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계기 마련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현)은 지난 9월 28일(토), 고양 스타필드 내 ‘스몹(Smob)’에서 2024 해오름배로 체인지 스포츠 공유학교 체험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체인지 스포츠 공유학교 체험활동은 AI, VR 및 빙상 스포츠 참가자 중 수업에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知)’ 프로젝트를 통해 스포츠에 대한 지성을 충전하고 다양한 스포츠 체험활동을 통해 체력, 인성, 지성을 완성하는 프로젝트의 마지막 활동으로 기획되었다. 이번 체험활동에는 광명 관내 초등학생 36명이 참가했으며, 24가지의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었다. 달리기, 농구, 테니스, 암벽타기 등을 재미와 경쟁을 통하여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인솔자 5명이 안전한 활동을 지원했으며 모든 체험활동은 무료로 진행되었다. 또한 아침 간식, 점심 도시락 및 기념품이 제공되어 참가자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나름청소년활동센터는 경기도교육청과 광명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경기이룸학교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청소년 드론교육활동 [날드론쥐]를 5월 18일부터 진행했다. 9월 28일에는 총 17회차의 활동의 결실을 공유하는 ‘성장나눔발표회 청소년군집드론쇼’를 진행하여 청소년이 직접 쇼를 기획하고 코딩한 드론쇼 공연을 선보였다. 2024년 경기이룸학교 [날드론쥐]는 청소년군집드론쇼를 주제로 운영되었으며, ▲드론 조종 ▲코딩으로 드론 제어하기 ▲AI와 드론기술 접목 ▲아두이노, 블록코딩, 파이썬 코딩 등의 내용으로 5월 18일부터 17회차 활동이 진행되었다. 참여하는 청소년은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팀별로 기획서를 구상하고 코딩으로 드론을 제어하며 군집드론쇼를 기획했다. 군집드론쇼를 선보인 성장나눔발표회에서는 참여 청소년 팀별로 군집드론쇼를 어떻게 구상하고, 어떠한 기획과정이 있었으며, 쇼에 맞는 음악 선정 등에 대해 발표한 후, 발표 내용을 토대로 3분 미만의 군집드론쇼를 선보였다. 군집드론쇼는 노래 박자에 맞춰 여러대의 드론이 상하좌우, 회전 등 다양한 경로로 비행하며, 군무를 진행하였다. 또한 참여한 가족들과 시민들을 대상
(재)광명시청소년재단 광명시청소년수련관(관장 이진수)는 정원 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선정된 “청소년 정원사 양성사업 포레스트 프렌드-청소년 정원사가 함께하는 정원교실”(제5361A08F-12297호)을 진행 했다고 28일 밝혔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은 9월 한달 동안 “청소년정원사양성 전문교육”을 운영 해 총 11명의“청소년 정원사”를 배출하고, 지역사회 내 공헌활동에 일환으로 더 많은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정원 문화를 알리기 위해 [우리 집 미니 정원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24년도 신규 사업으로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국가인증제도인‘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심사를 받고 인증을 받아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청소년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였다. 앞으로도 청소년 시민 정원사들이 더 많은 시민들에게 정원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청소년 정원사 양성사업 포레스트 프렌드-청소년 정원사 운영하는 정원교실]을 직접 운영해 나가며 광명시 내 정원문화 확산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 도덕초의 자랑 1순위로 꼽히는 맛있는 급식에 대해 학생자치회 주관, 급식실 종사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이벤트 실시 ◦ 일반적인 학교 급식의 틀을 깬 다양한 메뉴 제공으로 교내 만족도가 매우 높아 전교생 및 전교직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이벤트에 참여 ◦ 끈끈한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노력 ‘전복밥’, ‘지코바 닭다리 구이’, ‘보코치니 치즈 샐러드’, ‘목살 스테이크’, ‘푸팟퐁 커리’...... 도덕초등학교 급식으로 나왔던 메뉴들이다. 뻔하고 전형적인 학교 급식이 아닌 색다른 메뉴들, 아이들이 기다려지는 메뉴들로 가득 채워진 급식을 자랑한다. 더할 나위 없는 맛에 고른 영양까지 더해져 도덕초 학생들의 자랑거리 1순위는 항상 학교 급식이다. 여기에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 공모에 선정되어 상당한 예산을 지원받아 맛, 양, 영양 세 가지 모두 부족함이 없는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급식을 먹고 싶어 등교한다는 이야기마저 나올정도로 광명 관내에서 도덕초등학교 급식은 유명한 수준이며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들 역시 급식에 대한 만족감 또한 대단해서 아이들과 함께 매일 같이 급식 시간을 기다린다. 이런 멋진 급식에 대해 도덕초
지나보니 마음의 재산 고 희 숙 무엇을 담고 살았을까 까맣게 때가 낀 채 기억의 방에 차곡차곡 쌓여진 조각들 흑인지 백인지 마저도 희미한 빛바랜 시간들을 하나씩 꺼내 본다. 재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소각해 버려야 하는지 봉투마다 이름을 달고 분리해 간다. 시작할 땐 말끔히 치우리라했는데 왠지 마음뿐이다. 이것도 저것도 차마 버릴 수가 없다 지나보니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슬픈 것도 기쁜 것도 마음의 재산 빛은 바랬지만 삶을 고스란히 채워준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이었다.
아궁이의 소중한 추억 고 희 숙 흙내음과 나무향이 부등켜 안고 고향의 냄새로 부르는 그리운 옛집의 소중한 추억 부뚜막에 놓인 그을린 솥단지 정겨움이 묻어나는 정지간 구수한 밥 뜸 내음 노릇노릇 누룽지 맛이 그립다 아궁이에 장작불 지펴 밥 짓고 부지깽이로 남은 숯불 모아 입가에 검댕 묻혀가며 먹던 군고구마와 국자 속 달고나 잊을 수 없는 추억의 맛 이젠 돌이킬 수 없는 지난 맛이지만 아궁이 속 불씨처럼 꺼지지 않는 잔불로 남아 나의 삶을 조금씩 따뜻하게 익혀가고 있다.
지금이 좋다 고 희 숙 그 전엔 몰랐다 진짜 아무것도 몰랐다 삶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그 전엔 안 보였다 봄볕에 흙덩이 밀쳐들고 올라오는 풀 한포기에 담긴 위대함도... 열심히 산 하루의 모퉁이에서 해넘이의 아름다움에 왜 눈물이 나는지도... 그냥 그런 줄만 알았다 중년인 듯 노년인 듯 60고개를 넘어 늦은 듯도 싶고 이른 듯도 싶은 나이... 부모님도 떠나고 아들, 딸 녀석도 제 살길 찾아가니 삶은 강물처럼 흘러가는 것인 줄... 조금은 보인다. 진한 생명력의 이름 모를 잡초에서... 힘겹게 주운 파지를 리어카에 실고 가는 할머니에게서 지금 어디쯤 와있고 또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어제의 사소함이 새롭게 다가오고 지나감이 소중함으로 다시 보여 지는 지금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지만 삶이 오롯이 익어가는 지금이 좋다.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 고 희 숙 새벽부터 내린 비 대지를 적시고 세상의 더러움을 깨끗함으로 씻어내니 씻긴 내 마음에 그리움을 더 합니다 비가 내린 아침 어제의 발자국은 지워졌지만 마음에 각인된 그리움은 그 어떤 빗물에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유난히 빗소리가 좋음은 세상을 그 만큼 포용해 나가는 것이고 당신으로 인해 삶의 의미를 조금씩 넓혀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빗길 위에 나만의 발자국을 그려 봅니다
추억은 정지된 인생 고희숙 흐르는 세월 속에 청춘은 멈춰지지 않고 고운 순간은 추억만 남기고 떠나 그리움이 영혼을 헤집어 울릴 때 잔주름 갈피에 서러움만 쌓여간다 늦지도 빠르지도 않게 똑같은 하루를 나눠먹는 시간인데 나의 시간은 어이 이리도 빨리 가나 정지된 영상으로 살아난 어제처럼 오늘도 또 다른 영상으로 재생되어 추억의 창고에 쌓이겠지. 그리움이 밀물처럼 밀려오는 날 한 장 한 장 꺼내어 웃음지어야 겠다.
이름이란 고 희 숙 누군가의 얼굴입니다. 누군가의 여정이 차곡차곡 쌓인 인생입니다. 이름만 생각해도 그 사람이 저절로 떠올려 지는 것은 이름 속에 사소한 기억까지도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열살의 꼬마도 백세의 어르신도 이름만 들으면 살아온 만큼의 시간이 스르르 풀려나옵니다. 그 속에 당신의 모든 것이 담겨있으니 참으로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똥을 담으면 똥통이 되고 금은보화를 담으면 보석함이 됩니다. 똥을 담는 것도 금은보화를 담는 것도 자신의 몫입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혼자만의 소중한 이름을 받았기에 한걸음 옮길 때마다 이름을 키워가야 합니다. 오늘도 노을은 아름답게 저물어가지만 내일도 모레도 누군가의 가슴에 아름답게 각인될 이름을 그려 봅니다.
창문 투명한 너를 보면 욕심의 때가 덕지덕지 붙은 것 같아 왠지 부끄럽고 한없이 작아진다. 넌 돌팔매에 부서지고 깨어져도 침묵을 지키는데 지나가는 말 한마디에도 힘겨루기 하듯 촉각을 세운다. 길 잃은 폭풍도 따뜻이 안아 넉넉한 햇살의 품으로 돌려보내는데 하나도 둘도 바깥바람으로 돌리며 가슴에 스스로 상처를 준다. 길이 보이지 않는 밤이면 반짝이는 별 그림자로 다리를 놓아 엄마 품속으로 이끄는 넌 낮에도 밤에도 나를 이끄는 등불이다.
겨울나무 고희숙 흰눈은 봄이 아직 멀리 있다 말하지만 나무가 겨울을 참아내는 것은 저만큼 봄이 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겨울나무처럼 기다림을 아는 사람은 지난 시간도 지난 세월도 원망하지 않는다. 다만 또 한번의 시작을 기다릴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