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 하안도서관은 시민 독서문화 확산과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시민강좌 수강생 220명을 모집한다. 강좌는 오는 9월 1일부터 12월 27일까지 하안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시민강좌로는 ▲성인 대상 ‘왕초보를 위한 여행 영어 회화’, ‘마음힐링 플러스펜 수채화’ ▲유아·어린이 대상 ‘와글와글 책놀이터’, ‘생각 쑥쑥 책씨앗’ 등 총 12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게임창작소에서는 ▲성인 대상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어린이 대상 ‘생성형 AI로 나만의 북 트레일러 만들기’ 등 5개 강좌를 마련했다. 수강 신청은 광명시도서관 누리집(문화행사 > 문화행사 신청)에서 가능하며, 접수는 시민강좌가 8월 20일 오전 10시부터, 게임창작소 강좌가 8월 19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모든 강좌는 무료이지만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강좌별 수업 기간과 회차 등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하거나, 하안도서관(시민강좌 02-2680-5890, 게임창작소 02-2680-699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광용 하안도서관장은 “하안도서관은 시민의 삶에 배움의 기쁨이 스며들 수 있도록
- NASA연계 ‘미션 기반 목성 탐사 프로그램’ 체험 및 수료증 수여 - 과학·천문·우주공학 실습과 창의체험을 통한 미래 우주체험 캠프 진행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나름청소년활동센터는 8월 12일(화)부터 13일(수)까지 1박 2일간 광명시 초등학교 4~6학년 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양주시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청소년방학캠프[S4청소년탐사대]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단순 관람이나 체험을 넘어, 청소년들이 직접 ‘우주대원’이 되어 과학실험·탐사·관측 등 종합적인 우주탐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태양과 지구 이해 ▲별자리와 돌림판성도 제작 ▲망원경 조절 및 천체관측 ▲에어로켓 발사 실험 ▲오로라 원리 교육 ▲별고리 키링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특히 NASA 연계 Challenger Learning Center Activity에서는 ‘주피터 1호’ 대원이 되기 위한 테스트와 팀워크 훈련을 거쳐, 방사능·자기장·스펙트럼·태양계 조사 등 과학연구 임무를 수행하고 목성 탐사 후 느낀점을 공유했다. 미션 완료 후에는 전원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밤에는 천문대에서 다양한 별자리와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직접 관측하며,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산하 나름청소년활동센터는 8월 9일(토) 광명시민체육관 실내경기장에서 제2회 청소년드론경주대회 [날드론쥐]를 개최하고, 다양한 과학체험 부대행사 [과학으로 놀아보자!]를 함께 진행하며 청소년과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이번 대회는 2024년, 처음 시작된 행사로 청소년들이 미래사회 핵심 기술인 드론과 과학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모빌리티와 과학기술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는 청소년과학활동 특성화 기관으로서, 드론을 단순한 놀이가 아닌 미래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매개체로 활동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대회 참가 청소년이 직접 드론을 조종해 정해진 경로와 장애물을 통과하는 미션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 ▲광명시장상 문찬혁 ▲광명시의장상 박시우 ▲광명시교육장상 안류 청소년이 각각 수상했다. 부대행사 [과학으로 놀아보자!]에서는 ▲드론축구 체험 ▲3D펜 키링 만들기 ▲레고 과학체험 ▲고무줄 동력 자동차 만들기 ▲자율주행 자동차 체험으로 총 5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 Youth Maker, 재미과학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7월 26일(토) 초·중·고등학교 11개교 또래상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광명시 또래상담자 연합회’를 성황리에 진행하였다. 이번 연합회는 또래 간 소통과 공감능력 향상은 물론, 디지털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과 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아가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시작으로 청소년들은 학교의 벽을 넘어 또래상담자로서 공감과 연대감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이어 ‘청소년 디지털폭력 예방 교육’ 을 통해 사이버 괴롭힘, 악성 댓글, SNS 내 혐오 표현 등 디지털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폭력 유형과 그 심각성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다. 특히 이번 교육을 계기로, 광명시 또래상담자들은 디지털폭력 예방단으로서의 역할을 자발적으로 확대하기로 다짐했다. 향후 또래 친구들에게 건전한 디지털 문화 조성을 위한 메시지를 전파하고, 피해 청소년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등 또래상담자의 기능을 온라인 공간으로까지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대형 소장은 “앞으로 또래상담자들이 중
광명서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알뜰시장을 통해 모은 수익금 825,320원을 환경단체에 기부하며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였다. 이번 알뜰시장은 5학년 IB 프로그램 중 ‘우리 모두의 지구’라는 초학문적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하고 있는 세 번째 탐구 단원의 내용을 실생활과 연계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기획됐으며, 지난 7월 23일(수)에 광명서초등학교 빛솔관에서 펼쳐졌다. 5학년 학생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모아 판매한 행사로, 자원의 재사용과 나눔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학생들은 직접 준비한 판매 물품을 폐박스에 진열하기도 하고 가격을 책정하며 손님 응대까지 맡아 운영의 전 과정을 주도하였다. 수익금은 환경 보호 활동을 펼치는 환경단체에 기부되었으며, 이는 기후 위기 대응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광명서초등학교에서는 알뜰시장을 통한 기부 활동이 3년째 이어지고 있는 행사로, 매년 5학년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고 수익금을 기부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세계 시민으로서 성장하는 태도를 키우고 있다. 한 5학년 학생은 “알뜰시장을 하면서 기부하니 뿌듯했다. 전체 기부금이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고 그만큼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1일, 학생의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수행평가,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그리는 변화’를 주제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토론회에는 임 교육감과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도내 학생, 교사, 학부모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온라인 참여를 위해 개설한 유튜브 실시간 중계에도 270여 명에 이르는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여했다. ‘수행평가’는 교사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학습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판단하는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과도한 수행평가 준비 부담과 이에 따른 교사의 채점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견이 나타나면서 임 교육감은 ‘수행평가 제도의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수행평가의 실제 운영 상황을 살펴보고, 수행평가가 본연의 목적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안을 찾아보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주요 순서는 ▲수행평가를 논(論)하다: 학생, 학부모, 교사 발표 ▲학습을 촉진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가능한가(충남대학교 김선 교수) ▲경기도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현)은 7월 21일(월), ‘2025 청렴사회협약식 및 상반기 학교체육진흥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은 학교운동부의 청렴하고 공정한 운영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기반을 강화하여 학교체육의 투명성과 교육적 공공성 제고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광명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광명시체육회장, 광명시 야구소프트볼협회장, 학교운동부 담당교사, 학부모 대표 등 민·관이 참여해, 청렴한 학교체육 문화 정착에 대한 공동의 의지를 다졌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진행된 2025 상반기 학교체육진흥위원회 회의에서는 청렴사회협약 체결에 따른 민·관 협력 기반 강화 방안, 체육공유학교와 학교스포츠클럽 축제 운영 사례 공유, 성장단계별 체육교육과정 및 지역기반 스포츠클럽(G-스포츠클럽) 활성화 방안 등 학교체육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현황 공유와 발전 방안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학생선수의 학습권과 인권 보호, 최저학력 보장제 적용 등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학교운동부 운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실천 방안에 대해 위원들 간의 공감과 협력이 이어졌다. 이용현 교육장은 “청렴하고 투명한 학교체육
창의경영고등학교(이하 창의경영고)는 5월 22일 평촌경영고등학교와 안양문화고등학교, 근명고등학교에서 개최된 제25회 경기도상업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해 6종목에서 입상자를 배출했다. 수상자는 ▶은상 2명(컴퓨터그래픽 추○주, 2학년/ 관광서비스실무 최○진, 3학년), 1팀(창업동아리엑스포 강○서 안○우 황○하 박○영 손○원 허○강, 2학년/ 고○민 김○익 노○아 명○현, 3학년) ▶동상 1명(비즈니스프로그래밍 장○현, 3학년) ▶장려상 2명(회계실무 강○현, 3학년/ 경제골든벨 임○슬, 3학년)이다. 경기도상업교육페스티벌은 2001년도부터 시작된 대회로, 부천, 안양, 고양, 오산, 평택 등 경기도 내 여러 지역에서 상업정보 계열 고등학생들의 미래 역량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년 열려온 대회이다. 경진 부문은 총 13종목으로 회계실무, 창업실무, 사무행정, 전자상거래실무, 비즈니스영어, ERP, 금융실무,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조주), 관광서비스실무, 세무실무, 취업설계프레젠테이션, 비즈니스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이며, 경연 부문은 총 7종목으로 창업동아리엑스포, 동아리콘테스트, 경제골든벨, O.P.T, 홍보마케팅크리에이터, 라이브커머스(시범), 중학생경제골든벨(시
서울·경기 유일의 항공특성화고등학교인 경기항공고등학교(교장 유형진, 이하 경기항공고)는 2025년 7월 17일(목) 경기항공고 교장실에서 박순심 조리사·이경진 조리실무사의 정년퇴임식을 개최하고 두 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박순심 조리사와 이경진 조리실무사는 경기항공고의 급식실에서 근 20년 동안 학생들과 교직원의 건강을 위해 한결같은 마음으로 조리와 위생 관리에 임해왔다. 두 분은 새벽 일찍부터 하루를 책임지며, 단 한 끼도 허투루 넘기지 않는 정성으로 ‘건강한 학교 급식의 본보기’를 만들어 왔다. 특히 박순심 조리사는 "음식을 통해 아이들에게 따뜻함과 힘을 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제게 가장 큰 보람이었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을 가족처럼 여기며 지내온 시간을 돌아보며 벅찬 감회를 전했다. 이경진 조리실무사 또한 “경기항공고는 제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바친 감사한 터전”이라며 “이제는 한 발 물러나 응원하겠지만, 마음은 늘 이곳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형진 교장은 인사말을 통해 “두 분의 20년은 단순한 근속이 아니라, 우리 학교 공동체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탱해 준 위대한 시간이었다”며 “학교 구성
하안중학교(교장 민인순)에서 7월 7일(월)~7월 11일(금), 1학년 전체 학생이 참여한 연극 프로젝트의 결과를 공유하는 발표회가 교내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회는 1학년 5개 반, 주제선택 ‘연두색 교육연극반’이 각기 두 모둠으로 나뉘어 총 12개의 공연을 선보이는 자리로, 그동안 진행되었던 연극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희곡을 공동 창작하고, 이를 직접 연극으로 상연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작가, 연출, 배우, 음향·조명·미술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아 공연 준비의 전 과정을 협업을 통해 수행했으며, 발표회에서는 각 모둠의 창의적 시선이 담긴 연극 작품들이 무대 위에 올랐다. 발표회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 “친구들 앞에서 우리가 만든 연극을 공연하는 시간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도 친구들과 함께라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하안중학교는 2022년부터 매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극 프로젝트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2024학년도부터는 ‘광명 문화예술교육 클러스터 거점학교’로서 지역 문화예술교육 중심학교로서 학생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현)은 광명소방서와 협력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경기공유학교 공헌형 프로그램인 '안전한 광명시 만들기' 과정을 7월부터 10월까지 광명소방서에서 운영한다. 이번 협력은 지역 사회의 안전 문화 정착과 미래 세대의 안전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번 ‘안전한 광명시 만들기’프로그램은 광명소방서의 전문적인 재난 대응 노하우와 광명교육지원청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한다. 양 기관은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안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안전한 광명시 만들기’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화재 예방 및 대피 훈련, 소화기 사용방법 익히기,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사용실습 등 다양한 안전 분야를 아우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재난 발생 시 침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광명교육지원청 이용현 교육장은 "미래 사회의 주역인 학생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이번 공유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 AR·SR 기반 진단과 1:1 피드백으로 수준별 맞춤 독서 지원 - 7월 14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모집… 정원 20명 마감 시까지 접수 광명시(시장 박승원) 광명도서관이 초등학교 1~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2025년 영어 독서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영어로 독서가 가능한 어린이 정회원 20명을 대상으로 하며, 체계적인 독서 코칭으로 자율적인 영어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운영 기간은 오는 7월 28일부터 12월 18일까지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운영하며,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20분 간격으로 하루 10회차로 진행한다. 참여 어린이들은 미국식 독서 수준 진단 프로그램(AR, Accelerated Reader)과 학년별 독서 표준 기준(SR, Standards-based Reading)을 거쳐 자신의 읽기 수준을 파악하고, 수준에 맞는 도서를 추천받아 자율적으로 독서를 이어간다. 또한 영어 독서 전문 코치와의 1:1 맞춤형 피드백으로 다양한 독서 활동을 경험하며, 독서 이해도와 학습 흥미를 높이는 것은 물론 독서 능력 향상도 점검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14일 오전 10시부터 광명도서관 누리집(gml
지나보니 마음의 재산 고 희 숙 무엇을 담고 살았을까 까맣게 때가 낀 채 기억의 방에 차곡차곡 쌓여진 조각들 흑인지 백인지 마저도 희미한 빛바랜 시간들을 하나씩 꺼내 본다. 재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소각해 버려야 하는지 봉투마다 이름을 달고 분리해 간다. 시작할 땐 말끔히 치우리라했는데 왠지 마음뿐이다. 이것도 저것도 차마 버릴 수가 없다 지나보니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슬픈 것도 기쁜 것도 마음의 재산 빛은 바랬지만 삶을 고스란히 채워준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이었다.
아궁이의 소중한 추억 고 희 숙 흙내음과 나무향이 부등켜 안고 고향의 냄새로 부르는 그리운 옛집의 소중한 추억 부뚜막에 놓인 그을린 솥단지 정겨움이 묻어나는 정지간 구수한 밥 뜸 내음 노릇노릇 누룽지 맛이 그립다 아궁이에 장작불 지펴 밥 짓고 부지깽이로 남은 숯불 모아 입가에 검댕 묻혀가며 먹던 군고구마와 국자 속 달고나 잊을 수 없는 추억의 맛 이젠 돌이킬 수 없는 지난 맛이지만 아궁이 속 불씨처럼 꺼지지 않는 잔불로 남아 나의 삶을 조금씩 따뜻하게 익혀가고 있다.
지금이 좋다 고 희 숙 그 전엔 몰랐다 진짜 아무것도 몰랐다 삶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그 전엔 안 보였다 봄볕에 흙덩이 밀쳐들고 올라오는 풀 한포기에 담긴 위대함도... 열심히 산 하루의 모퉁이에서 해넘이의 아름다움에 왜 눈물이 나는지도... 그냥 그런 줄만 알았다 중년인 듯 노년인 듯 60고개를 넘어 늦은 듯도 싶고 이른 듯도 싶은 나이... 부모님도 떠나고 아들, 딸 녀석도 제 살길 찾아가니 삶은 강물처럼 흘러가는 것인 줄... 조금은 보인다. 진한 생명력의 이름 모를 잡초에서... 힘겹게 주운 파지를 리어카에 실고 가는 할머니에게서 지금 어디쯤 와있고 또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어제의 사소함이 새롭게 다가오고 지나감이 소중함으로 다시 보여 지는 지금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지만 삶이 오롯이 익어가는 지금이 좋다.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 고 희 숙 새벽부터 내린 비 대지를 적시고 세상의 더러움을 깨끗함으로 씻어내니 씻긴 내 마음에 그리움을 더 합니다 비가 내린 아침 어제의 발자국은 지워졌지만 마음에 각인된 그리움은 그 어떤 빗물에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유난히 빗소리가 좋음은 세상을 그 만큼 포용해 나가는 것이고 당신으로 인해 삶의 의미를 조금씩 넓혀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빗길 위에 나만의 발자국을 그려 봅니다
추억은 정지된 인생 고희숙 흐르는 세월 속에 청춘은 멈춰지지 않고 고운 순간은 추억만 남기고 떠나 그리움이 영혼을 헤집어 울릴 때 잔주름 갈피에 서러움만 쌓여간다 늦지도 빠르지도 않게 똑같은 하루를 나눠먹는 시간인데 나의 시간은 어이 이리도 빨리 가나 정지된 영상으로 살아난 어제처럼 오늘도 또 다른 영상으로 재생되어 추억의 창고에 쌓이겠지. 그리움이 밀물처럼 밀려오는 날 한 장 한 장 꺼내어 웃음지어야 겠다.
이름이란 고 희 숙 누군가의 얼굴입니다. 누군가의 여정이 차곡차곡 쌓인 인생입니다. 이름만 생각해도 그 사람이 저절로 떠올려 지는 것은 이름 속에 사소한 기억까지도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열살의 꼬마도 백세의 어르신도 이름만 들으면 살아온 만큼의 시간이 스르르 풀려나옵니다. 그 속에 당신의 모든 것이 담겨있으니 참으로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똥을 담으면 똥통이 되고 금은보화를 담으면 보석함이 됩니다. 똥을 담는 것도 금은보화를 담는 것도 자신의 몫입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혼자만의 소중한 이름을 받았기에 한걸음 옮길 때마다 이름을 키워가야 합니다. 오늘도 노을은 아름답게 저물어가지만 내일도 모레도 누군가의 가슴에 아름답게 각인될 이름을 그려 봅니다.
창문 투명한 너를 보면 욕심의 때가 덕지덕지 붙은 것 같아 왠지 부끄럽고 한없이 작아진다. 넌 돌팔매에 부서지고 깨어져도 침묵을 지키는데 지나가는 말 한마디에도 힘겨루기 하듯 촉각을 세운다. 길 잃은 폭풍도 따뜻이 안아 넉넉한 햇살의 품으로 돌려보내는데 하나도 둘도 바깥바람으로 돌리며 가슴에 스스로 상처를 준다. 길이 보이지 않는 밤이면 반짝이는 별 그림자로 다리를 놓아 엄마 품속으로 이끄는 넌 낮에도 밤에도 나를 이끄는 등불이다.
겨울나무 고희숙 흰눈은 봄이 아직 멀리 있다 말하지만 나무가 겨울을 참아내는 것은 저만큼 봄이 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겨울나무처럼 기다림을 아는 사람은 지난 시간도 지난 세월도 원망하지 않는다. 다만 또 한번의 시작을 기다릴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