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하여 선거권자 신청에 의한 개표참관인을 공모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개표참관인은 개표소 내부를 순회하면서 개표의 전 과정을 참관하는 사람을 말하며,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미성년자, 광명시 지역에 선거권이 없는 사람, 공무원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사람은 개표참관인 자격이 없다.
광명시선관위는 75명의 신청인원을 선착순 접수받아 최종 15명의 개표참관인을 추첨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신청기기간은 4월 10일부터 4월 14일까지 5일간이며,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www.nec.go.kr) 배너 “개표참관인 신청하기” ⇒ 휴대폰 본인인증 ⇒ 신청서 작성 ⇒ “신청버튼” 클릭 ⇒ 접수완료 문자 전송
▶광명시선관위(광명시 오리로 902 금산빌딩 601호)로 방문 또는 우편신청
개표참관인 신청서는 광명시선관위에서 배부 받을 수 있으며, 광명시선관위 홈페이지(http://gg.nec.go.kr/gg/gggwangmyeong/sub6.jsp) 공지사항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개표참관인은 개표소 안에서 개표상황을 언제든지 순회․감시 또는 촬영할 수 있고, 투표의 효력에 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개표에 관한 위법사항을 발견한 때에는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질서 있는 개표참관을 통해 선거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