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행정

광명시, 누구나 꿈꾸는 문화예술 도시로 변화한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누구나 꿈꾸는 문화예술 도시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문화예술 정책을 수립하고 시민 모두가 문화의 주체가 되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예술 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회관 건립

시는 문화시설이 부족한 광명시의 문화 공간 확대를 위해 복합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문화예술회관은 오페라, 발레, 뮤지컬, 콘서트 등을 위한 공연장을 비롯해 미술관, 도서관 등 다양한 분야를 테마로 하는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며 KTX광명역의 뛰어난 광역접근성을 이용해 수도권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전국을 수요시장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일직동 새빛공원(KTX 광명역 동쪽)에 지하1층부터 지상4층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며 현재 건립계획안이 확정되었고 2020년까지 실시설계용역 발주와 교통영향 평가를 거쳐 2022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문화예술회관 내에는 광명의 역사를 보존하고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광명역사기록관과 예술인 창작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광명역사기록관은 다양한 분야의 시민 역사기록이 될 각종 행정자료와 시민 생활사 자료를 수집, 보존하는 공간이 될 것이며 지방분권시대에 지역 정체성 확립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2천만원의 예산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집대상, 보유자료 현황, 설립방향, 국내외 사례 등의 자료를 마련해 역사기록관 조성의 토대로 삼을 예정이다.

 

또한 지역 예술인들이 안정적이고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작업공간과 전시공간을 마련한다. 전시실과 문화예술 공작소 등을 만들어 예술인들의 창작활동 활성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과 문화 향유 기회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자랑스런 광명의 전통문화 보존

광명시는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광명의 문화를 알리고 지역 내 전통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광명전통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고 영회원을 중심으로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광명전통문화예술관은 전통문화예술의 전승과 시민들의 전통문화 교육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광명동 도덕산 근린공원 내 4층 규모로 1층부터 3층은 전수관, 4층은 전통문화예술관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제한구역 및 공원시설 결정 변경 용역을 마친 상태이며 올 상반기에 시민공청회를 추진하고 설계를 진행해 2021년 완공할 계획이다.

 

또한 구름산에 있는 역사 유적지인 영회원을 중심으로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한다. 지난해 4영회원의 역사적 가치와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영회원의 역사 문화적 위상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으며 문화재청과 함께 영회원 복원을 추진하여 유서 깊은 문화유적지로 보존할 계획이다.

 

영회원 주변 진입로 정비 및 안내판 설치를 올해 1분기 중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며 4월에는 민회빈 강씨 제향을 전통 양식에 맞춰 공식적으로 추진하고 시민 공모를 통한 공연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영회원 묘역 담장인 곡장과 정자각 등 복원도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문화재청과 지속적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문화영향 평가 실시

광명시는 문화관련 사업 추진 외에도 문화적 관점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문화영향평가를 실시한다. 문화영향평가는 문화기본법에 따라 각종 정책, 계획 수립 시 해당 정책, 계획이 문화적 관점에서 시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 주는 제도이다.

 

특정사업이 주민 가치관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문화적 가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에 권고하는 사업으로 환경영향평가나 교통영향평가와 유사한 제도이다.

 

시는 오는 5월 경기도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공모사업에 도시재생사업을 주제로 공모에 지원할 예정이며 선정이 안 될 경우 자체 예산을 편성해 올해 안에 문화영향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생활문화 확대지원

광명시는 기존에 음악장르로 한정해 운영해왔던 11악기사업과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확대 전환해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이 더 쉽게 문화를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11악기 사업을 확대한 생활문화공동체를 위한 11기 사업을 추진한다. 11악기 사업은 지난해까지 연22개 악기 강좌를 운영해왔으나 올해에는 악기강좌만이 아니라 악기, 미술, 공예 등 장르를 확대하고 운영규모도 장·단기 100개 강좌로 확대 운영하며 지원방법 또한 직접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예술강사를 위한 성장 컨설팅 등으로 다양화 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시간적금전적 제약을 최소화하는 생활문화활동의 체계적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과 문화로 소통하고 지역사회 문화자본으로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선순환적 생활문화생태계의 기반을 마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명시는 강사 및 프로그램 지원 사업만으로 운영해왔던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지원사업과 더불어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직접 수행이 가능한 기관으로 확대하여 생활권단위의 문화예술 교육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내년 초에 있을 예정인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정사업공모에 선정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으며 선정 시 사업비를 확보하고 교육에 필요한 장비와 공간을 마련해 시민들의 생활권 문화예술교육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문화재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과 문화행사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예술활동 지원사업, 인문학 아카데미, 시민회관 기획공연, 웃음이 있는 노래 콘서트, 인문학 브런치, 문화창작워크숍, 기형도 문학관 운영 등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생활문화예술을 활성화시켜 누구나 쉽게 문화생활을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역사 유적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광명시만의 전통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시민이 문화의 주체가 되고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Photo View





시 있는 마을



동네이야기

더보기
광명시청소년재단 박성숙 제5대 대표이사 취임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은 8일자로 박성숙 대표이사은 재단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지난 제4대 광명시청소년재단을 이끌었던 박성숙 대표이사는 전략체계를 바탕으로 재단을 하나로 통합하는 리더십 경영을 했다. 그 결과 여러 시설들이 공공재단으로 행정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재단설립 5주년 기념식(비전선포식), 비전체계에 따른 재단의 핵심목표 세우기 등 경영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에 성과를 남겼다. 박성숙 대표이사는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부천시청소년수련관 관장, 청소년교육전략21 소장 등 다양한 활동 경험과 경력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재단의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재단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청소년과 함께 만들어가는 청소년의 미래도시, 광명시”를 목표로 광명시청소년재단은 3기 신도시, 광명문화복합단지 등 청소년 인구의 변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교·공공시설의 허브역할을 할 예정이다. 제5대 박성숙 대표이사는 광명 중심 정책거버넌스를 정립할 예정이다. ‘광명상담소’개관, ‘오름청소년활동센터’ 재개관 등 각종 중요한 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이다. 광명시 시정목표와 추진전략도 면밀히 살펴 청소년재단의 경영 방침에 제도화할 예정이

무료 광고 요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