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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광명교육지원청, ‘챗GPT시대, 해오름 미래교육을 이야기하다.’ 디지털 창의교육 교원연수 운영

챗GPT 시대 광명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과 실천 사례 공유

◦ 챗GPT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대지털 창의역량교육의 실천 방향 모색
◦ 챗GPT 시대의 수업의 변화를 통한 에듀테크 활용 미래형 교수학습 견인
◦ 교실 속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챗GPT활용 교수학습 실천 사례 공유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류관숙)30일부터 GPT시대의 해오름 광명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교원 연수 GPT시대, 해오름 미래교육을 이야기하다.’를 운영한다.

광명 유···고 교원 120명이 참석하는GPT시대, 해오름 미래교육을 이야기하다.’GPT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이화여대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 ChatGPT와 교육의 변화(총신대 원격교육지원센터장 김수환 교수) AI로 상상하는 미래교육(동국대 AI융합교육전공 송은정 교수) 교실 속 인공지능 활용하기(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김차명 장학사) GPT 시대, 디지털·AI 교육의 방향과 사례(백신중 정웅열 교사) 의 다섯 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대상별 맞춤형 교원 연수 프로그램이다.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는 GPT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ChatGPT의 주인이 되는 여섯 가지 역량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한다.

총신대 김수환 교수는 학교장을 대상으로 ‘ChatGPT와 교육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리더로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동국대 송은정 교수는 ‘AI로 상상하는 미래교육을 주제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교사의 역할과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광명교육지원청 김차명 장학사는 교사들이 교실 속 인공지능 활용하기를 실천할 수 있는 실습형 연수를 진행하여 교수학습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정보와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소개한다.

백신중 정웅열 교사는 학교 현장의 챗GPT활용 교수학습 사례를 소개하며 컴퓨팅 사고력,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AI융합교육 현장 실천 사례를 공유한다.

광명교육지원청 류관숙 교육장은 GPT로 대변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에 발맞추어 학교도 함께 변화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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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광명 브리지 봉사단 성과공유회 ‘Bridge 365’ 개최
시립광명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효정)은 12월 15일(월) 오후 광명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2025 광명 브리지 봉사단 성과공유회 Bridge 365’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년 동안 지역 곳곳에서 활동한 봉사자들과 돌봄 대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주민 중심의 지역 돌봄 체계를 돌아보는 의미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광명 브리지 봉사단은 광명 온(ON) 동네 복지관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동별 주민 주도형 봉사단이 조직되어,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돌봄 주체가 되어 이웃의 안부를 확인하고 생활 돌봄을 실천하는 지역 기반 돌봄 모델이다. 복지관은 각 동별 봉사단 조직을 지원하며,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행사에서는 △2025년 활동 영상 상영 △우수 봉사자 시상 △대상자와 봉사자가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는 ‘브리지, 마음 배달부’ 프로그램 △팀 단합 레크레이션 등이 진행되었다. 봉사단은 한 해 동안 사랑나눔, 이음, 따숨 영역별 활동을 꾸준히 이어왔으며,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앞장섰다. 특히 ‘브리지, 마음 배달부’ 코너는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돌봄을 받은 어르신과 지역 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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