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주민참여예산 ESG와 함께하는 나돌봄 사업‘은 경기도 노인복지과의 지원으로 나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인 자기돌봄 역량 강화 및 ESG를 실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에 광명시립 소하노인종합복지관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자원을 확보하고, 지역 내 1인 가구 어르신들의 자기돌봄(self-care) 역량 강화를 위한 ’심신돌봄 힐링디딤터‘라는 타이틀로 지역 내 1인 가구 60세 이상 지역주민 대상 심신건강 통합지원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검사를 진행하는 ’힐링디딤터 환영회‘, 마음 치유 및 우울감 해소 집단상담 ’마음 힐링 교실‘, 감염병 예방 및 올바른 식습관 정보안내, 아로마요가 및 명상을 통한 건강증진을 지원하는 ’신체 힐링 교실‘, 지역사회 참여 캠페인 ’세상 힐링 교실‘, 참여자의 외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힐링워크숍‘, 결과공유회 ’힐링디딤터 송별회‘ 순으로 다양한 활동지원을 통해 지역 내 독거 어르신의 자기돌봄 역량을 강화하는 통합 활동을 실시하였다.
2024년 1기/2기로 구분하여 지역 내 1인 가구 60세 이상 지역주민 총 20명이 활동한 결과, 활동 전보다 참여자 우울감 해소에 있어서 평균 5점(노인우울검사 척도(K-GDS))감소, 자기돌봄 역량의 경우 평균 6.5점(자기돌봄 자가진단표) 증가되는 등 프로그램의 높은 효과성이 파악되었다.
앞으로도 소하노인종합복지관은 어르신들의 우울감 완화 및 새로운 사회관계 형성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집단활동을 추진하고, 본 사업을 토대로 지역주민이 보다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를 제공드릴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소하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gmsenior.or.kr) 및 카카오친구(카카오톡 친구: 소하노인종합복지관) 등록 후 알림소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