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7 (수)

  • 맑음동두천 26.0℃
  • 구름많음강릉 28.0℃
  • 구름많음서울 24.5℃
  • 맑음대전 25.8℃
  • 맑음대구 26.1℃
  • 맑음울산 22.5℃
  • 맑음광주 25.0℃
  • 구름조금부산 21.0℃
  • 맑음고창 25.3℃
  • 구름조금제주 18.9℃
  • 구름조금강화 22.5℃
  • 맑음보은 25.4℃
  • 맑음금산 26.8℃
  • 맑음강진군 22.8℃
  • 맑음경주시 28.3℃
  • 맑음거제 21.0℃
기상청 제공

인물

광복70주년 특별전에 친일작품 전시

박홍근 의원 대책마련 촉구

“친일이 심한 김기창, 김은호는 뺐다”던 국립현대미술관, 알고 보니 또 다른 광복70주년 특별전에 이들 작품 대여 해줘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각종 미술작품 특별전에 김기창, 이상범 등 대표적인 친일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국립현대미술관은 자신들이 주최한 광복70주년 기념전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대표적 친일작가 김기창, 김은호 등의 작품을 또 다른 광복70주년 특별전에 대여해준 사실도 드러났다.

김기창, <적진육박>, 1944                  이상범, <나팔수>, 매일신보, 1943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홍근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서울 중랑을)이 국립현대미술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친일인명사전 등재 미술작가 소장품 전시 및 대여 현황>에 의하면, 대전시립미술관이 주최한 「광복70주년 한국근현대미술특별전」에 김기창, 김은호 등의 작품을 대여하였고, 자신들이 주최한 <광복70주년 기념 한국근대미술소장품전>에는 이상범, 노수현 등의 작품을 선정하여 전시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의 <광복70주년 기념 한국근대미술소장품전>에 작품이 전시된 이상범, 노수현 등은 대표적 친일 작가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들이다.

특히 이상범은 일제강점기 활동경력 때문에 해방 직후 결성된 조선미술건설본부에서 김기창 등과 함께 제외 당했던 인물이다.


 노수현은 1942년 황군위문 부채그림을 그려 조선총독부에 헌납했고, 김은호 등과 전람회에 참여하여 출품작 판매수익금을 일본 육해군에 헌납하기도 했다.
이상범은 1943년 8월부터 조선인 징병제를 시행하게 되자 매일신보에 님의 부르심을 받들고서 삽화를 그린 인물로, 해방직후 결성된 조선미술건설본부에서 김은호, 김기창 등과 함께 친일 전력을 이유로 제외되기도 했다.
상대적으로 친일행적이 덜하기는 하지만 정종여도 ‘수호관음상’1000장을 대동아전쟁 출정자들에게 기증했다.


 <광복70주년 기념 한국근대미술소장품전>의 전시주제인 ‘새로운 나라의 새로운 작품’‘광복의 기쁨을 담은 작품’에 전혀 어울리지 않은 친일 작가들의 작품이 버젓이 선정되어 전시된 것이다.

이들 작품 선정과정도 석연찮다. 2014년 6월과 9월 열린 전시기획전체회의 및 검토회의에서 논의된 ‘전시 발의안’에 없었던 이상범, 노수현 두 사람이 공식 회의를 거치지 않고 포함된 것이다.

논란이 일자 국립현대미술관측은 박홍근 의원실에 “논란을 예상해 작품을 선정할 때 작품자체에서도 친일이 묻어나는 김기창, 김은호, 심형구, 김인승 네 명의 작가는 제외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이 세 사람은 일부 시기에 친일이 있지만 광복 이후에 한국미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이런 작가들까지 빼면 전시할 작품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박홍근 의원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천박하고 안이한 역사인식에 놀라운 따름이다.”며 “다른 전시도 아니고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전에 친일 논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지적했다.

○ 게다가 국립현대미술관의 광복70주년 기념전에서는 논란을 의식해 제외시킨 친일작가 김은호, 김기창의 작품을 또 다른 광복70주년 기념 전시에 대여해 준 사실도 드러났다.

이들의 작품이 전시된 대전시립미술관의 「광복70주년 한국근현대미술특별전」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의 역사와 시대정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적 전시로 기획된 전시전이었다.

이상범과 마찬가지로 조선미술건설본부에서 제외 당했던 친일작가 김기창, 김은호가 우리의 역사와 시대정신을 습득할 수 있는 인물로 둔갑한 것이다.


김기창의 친일미술은 1944년 결전미술전람회에 출품해 멸사봉공의 결전의지와 전쟁열을 고취시킨 「적진육박」에서 절정
김은호은 1941년 화가로서 천황을 위해 화필보국 및 회화봉공하고자 결성한 조선미술가협회에 일본화부 평의원으로 참여


이에 대해 박홍근 의원은 “다른 전시도 아니고 광복7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전에 친일 논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몰역사적이고 상식적이지 않다”며 국립현대미술관의 안이한 역사인식을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친일작가들의 소장작품 관리나 전시에 대해서 실무자 몇몇의 판단에 맡길 것이 아니라 별도의 관리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며 문체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에는 대표적인 친일미술작가들의 작품 92점이 관리되고 있고, 2013~2015년 3년간 ‘명화전’‘대한민국예술원 개원 60년전’등 104회 걸쳐 활발하게 전시 또는 대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Photo View





시 있는 마을



동네이야기

더보기
광명동부새마을금고, ESG 실천 앞장
광명동부새마을금고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념 실천의 일환으로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상구 이사장, 그린단장 선금자를 비롯한 ESG그린단 20여 명은 4월 30일, 광명시 하안동에서 철산역 상업지구까지 ‘줍킹(줍다+워킹)’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지역 환경 보호에 앞장섰다. 이날 활동은 ESG 경영의 핵심 가치인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 실현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도보 이동 중 도심 곳곳의 쓰레기를 직접 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참여자들은 폐비닐, 일회용품, 담배꽁초 등 다양한 쓰레기를 수거하며 도시 미관 개선에도 기여했다. 한상구 이사장은 “광명동부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관으로, ESG 경영이념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활동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옮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광명동부새마을금고는 금융 서비스를 넘어, 지역 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번 줍킹 활동도 지역 주민의 관심을 끌며, 일회성 이벤트를 넘어 ESG 문화를 일상으로

무료 광고 요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