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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도덕초 6학년, 교과서 속 배움을 실천으로!

사회과, 작은 민주시민 되기 활동 실시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에서는 [일상생활과 민주주의]라는 주제를 학습하게 된다. 민주시민으로서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인의식을 발휘하며 장 단점을 강화 개선해 나가자는 교육 목표가 담겨있다.

 

도덕초등학교 6학년에서는 이 단원을 교과서 밖에서 직접 실천해보기로 했다. 우선, 학교 안에서 우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을 찾기 위한 취재활동을 했다. 2주일 동안 기자가 되어 학교 안 쉼터 사용 문제, 복도에서 위험한 행동에 대한 문제, 스쿨버스에서의 분실 문제 등 여러 문제점들을 찾아 촬영을 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이를 알리는 포스터를 제작하여 학교 곳곳에 부착, 타학년 학생들이 함께 공감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반대로 우리 학교의 강점(강화할 점)을 찾아 학교를 자랑하는 홍보 팸플릿을 만들기도 했다. 도덕초 교육공동체의 장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아이들이 직접 전단지를 만들어 학교 외부 담벼락에 게시, 지역 주민들에게 자랑스러운 우리 학교를 홍보하는 활동을 병행했다. 본 활동으로, 작지만 어느 학교보다 멋지고 단단한 우리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도덕초 이숙영 교장은 교과서 속 배움이 실제의 삶과 만날 때 참된 성장이 일어나게 된다. 우리 도덕초 아이들이 작은 민주시민으로서 우리 학교와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게 되길 기대한다라며 본 활동이 학생 개개인에 미칠 긍정적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미래의 100년을 책임질 인재들이 커가는 학교. 작은 학교이지만 크게 느껴지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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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광명 브리지 봉사단 성과공유회 ‘Bridge 365’ 개최
시립광명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효정)은 12월 15일(월) 오후 광명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2025 광명 브리지 봉사단 성과공유회 Bridge 365’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년 동안 지역 곳곳에서 활동한 봉사자들과 돌봄 대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주민 중심의 지역 돌봄 체계를 돌아보는 의미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광명 브리지 봉사단은 광명 온(ON) 동네 복지관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동별 주민 주도형 봉사단이 조직되어,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돌봄 주체가 되어 이웃의 안부를 확인하고 생활 돌봄을 실천하는 지역 기반 돌봄 모델이다. 복지관은 각 동별 봉사단 조직을 지원하며,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행사에서는 △2025년 활동 영상 상영 △우수 봉사자 시상 △대상자와 봉사자가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는 ‘브리지, 마음 배달부’ 프로그램 △팀 단합 레크레이션 등이 진행되었다. 봉사단은 한 해 동안 사랑나눔, 이음, 따숨 영역별 활동을 꾸준히 이어왔으며,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앞장섰다. 특히 ‘브리지, 마음 배달부’ 코너는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돌봄을 받은 어르신과 지역 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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