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1인가구지원센터는 26일, 광명시 1인가구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의료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탑티어치과의원(원장 김진수)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민범 탑티어치과의원 경영이사와 신정은 광명시1인가구지원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증가하는 1인가구의 의료·건강 관리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사회 내 다양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1인가구 대상 의료 지원 연계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한 정보 제공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 마련 등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탑티어치과의원 관계자는 “1인가구는 건강 관리에 있어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만큼,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함께 역할을 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치과로서 1인가구의 건강한 일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1인가구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치과 진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 완화와 정기적인 구강 관리 유도 기여를 위한 민·관 협력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1인가구가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치과 진료 지원에 관심이 있거나 이용을 희망하는 1인가구는 광명시1인가구지원센터 확인 절차를 거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 02-897-2179)
광명시1인가구지원센터는 지난 2022년 10월 경기도 최초 개소했다. ▲병원안심동행서비스 ▲고립 1인가구 발굴 및 연계 ▲중·장년 일자리 지원 사업 ▲드림식당 외 1인가구 대상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또한, 센터는 돌봄 체계 강화를 위해 2026년 신규 사업으로 '마음e음 일(1)상성장 아카데미'(역량강화교육) 사업이 시행 예정이다.





































